▲ 거창선거관리위원회 이 지 현

[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그간 여러 선거를 치루며 수많은 후보자들뿐만 아니라 수많은 정책공약들이 시험대에 서왔고, 국가와 국민의 필요에 맞추어 조금씩 발전해왔다.

하지만 그와는 반대로 공약의 진실성은 나날이 떨어지고 유권자들의 환심을 사기위한 공약, 득표전략용 공약으로 그 성격이 변질되면서 정치권에 대한 신뢰도가 바닥으로 떨어짐과 동시에 국민과 정치권 사이의 갈등 또한 심각해졌다.

거기에다 현재 대한민국은 헌법재판소의 탄핵결정으로 대통령이 궐위되어 혼란이 더욱 가중된 상태인데, 이러한 혼란을 종식하고 분열과 갈등을 해소하여 국민 통합을 이뤄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국민과 정치권은 나누어 짊어지고 있다.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앞당겨져 5월 9일에 실시됨에 따라 대한민국은 선거준비로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다. 국민과 정치권 사이의 관계 회복이 시급한 지금, 이번 대통령 선거는 그간의 분열과 갈등을 해소하고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전환점이 되어야한다.

이를 위해선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과 국민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먼저 후보자들은 예전과 같은 환심을 사기 위한 공약, 득표전략용 공약을 바로잡고 진실성과 책임감 있는 정책 공약을 내세워야 한다. ‘빛 좋은 개살구’ 식의 책임감 없는 공약을 내세워 당선이 된다고 한들 더 이상 수수방관하고 있을 국민들이 아니다.

국민의 지지를 바란다면, 먼저 후보자들 스스로가 책임감 있고, 진실성 있는 정책선거를 바탕으로 청렴한 정치를 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반면에 국민들은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 국민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지난날의 경험을 통해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국민은 어떤 후보자의 공약이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인지, 그리고 그것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믿음이 가는 사람인지,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인지 여부를 판단해서 주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여기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공약이 제대로 실천되는지, 청렴한 정치를 하는지 등 당선 이후에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어떻게 보면 너무나도 기본적이고 당연한 말이지만, ‘기본에 충실하라’ 라는 말이 있듯이 기본적인 것을 지키지 않는다면 우리는 예전에 겪었던 갈등과 분열을 또 다시 경험하게 될지도 모른다.

정치인이 정치를 잘못하면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오게 되어있다.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라는 사실을 지나간 경험을 통해 다시금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제는 국가의 주인인 국민들 스스로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이다.

앞에서 언급했듯 제 19대 대통령 선거는 단순한 대통령을 뽑는 선거에 그칠 것이 아니라, 국민과 정치권간의 관계를 회복하고 나아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어나갈 전환점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전환점이 되기 위해선 대선에 출마하는 후보자들과 유권자들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지금, 우리는 기본에 충실한 이상적인 국민과 정치권의 역할을 다시금 되새기고 실천해야 한다.

‘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 ’ 이라는 슬로건 아래 실시되는 이번 선거를 발판으로 삼아 국민과 정치권 사이의 신뢰와 존중이 싹트고 국민모두가 행복한, 꽃길만 걷는 대한민국이 되기 위해 국민과 후보자, 그리고 정치권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