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이명선 기자] 거창군(군수 양동인)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최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환자가 올해 32명으로 전년도 동기간에 비해 50%이상 증가했고 사망자는 8명으로 전년 동기간에 비해 160% 증가 발표함에 따라 야외활동 시 진드기 주의 및 예방수칙 준수 홍보에 나섰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치료제나 백신이 없으므로 참진드기가 활동하는 4∼11월에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SFTS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업 및 입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고, 특히 고령자는 감염되면 사망률이 높아 야외활동 시 주의가 필요하다.

보건소 관계자는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38~40도),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작업 및 야외활동시에는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지 않기 ▸돗자리 사용, 사용 후 세척하고 햇볕에 말리기 ▸풀밭에서 용변 보지 않기 ▸일상복과 적업복을 구분하여 입기 ▸작업 및 야외활동 후에는 ▸옷을 털고 세탁하기, 샤워ㆍ목욕하기 ▸몸에 진드기가 붙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기 등 예방수칙을 반드시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