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민주평통 거창군지역협의회 자문위원 구성과 관련해 뒷말이 많다. 내년 지방선거 관련 친 여당인사들 다수가 자문위원으로 구성돼 자칫 선거 관리를 위한 세력으로 전락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최근 제18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거창군지역협의회 자문위원 구성이 끝났다. 자문위원은 47명으로 협의회장은 신승열 도서출판 덕유아침 대표가 제18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거창군협의회 회장에 임명됐다. 자문위원 임기는 2017년 9월 1일부터 2019년 8월 31일까지 2년이다.

자문위원은 군수와 국회의원, 정당 등에서 추천한 후보자에 대해 민주평통 사무처에서 심사를 해서 자문위원으로 위촉하게 된다. 더불어민주당 거창지역위원회 관계자는 “거창군수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보니 예전에 비해 더불어민주당 성향 자문위원 수가 많은 것뿐이다”라고 해명하고 정략적인 주장에 대해서는 오해라고 일축다.

지역에서 오랫동안 통일 관련 활동을 해 온 한 군민은 “자문위원은 말 그대로 통일과 관련한 지역 여론을 수렴하고 통일의 필요성 공감대 확산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현재 구성된 일부 사람들을 보면 그렇지 못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민주평통 자문위원 자리가 선거를 위한 도구로 전락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자문위원들은 △평화통일에 관한 지역의 여론수렴 사업 △통일정책 공감대 확산 사업 △해당 지역 및 타 지역간의 통일논의 활성화 사업 △통일후계세대 육성을 위한 통일의식 고취 사업 △주민의 통일의지와 역량 결집을 위한 통일문화 사업 △남북교류협력사업 등을 하게 된다.

특히 당연직 자문위원인 도의원 2명과 군의원 2명이 임명도 되기 전에 자문위원 위촉을 거부한 것으로 밝혀져 파문이 일고 있고 그 외에도 다수의 군의원들이 추가 사퇴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지역 정가가 술렁이고 있다.

이들은 "슬프고 가슴 아프지만 민주평통의 위상과 취지를 훼손하고 정략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자기존재를 배반하는 지금의 민주평통 거창군협의회에 남아 있을 이유가 없다"며 민주평통 자문위원직의 사퇴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이들은 "민주평통은 관변단체라는 통념이 있었다. 이러한 잘못된 인식을 해소하고 의장인 문재인 대통령의 평화통일을 실현하는 과정에서의 여론 수렴과 대북 정책을 둘러싼 이견을 협의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서 통일 의지를 결집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기관이라는 것을 안다면 정략적 욕심을 버리고 민주평통 다운 모습으로 돌아가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