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이명선 기자] 경남 거창군(군수 양동인)은 최근 수두ㆍ유행성이하선염의 환자와 집단 발생이 증가하고 있어 어린이 예방접종 및 단체생활 시 개인위생 실천과 단체생활 예방수칙 준수 홍보에 나섰다.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분비되는 침방울(비말)같은 호흡기 분비물 등을 통해 전파되는 바이러스성 감염질환이다. 수두는 미열을 시작으로 온몸에 발진성 수포(물집)가 1주일가량 발생하며, 수포성 병변의 직접접촉이나 호흡기분비물의 공기전파를 통해 감염된다. 유행성이하선염은 무증상 감염이 20%를 차지, 증상이 있는 경우 귀밑 이하선(침샘) 부위가 붓고 1주일가량 통증을 동반하며 기침 시 분비되는 비말(침방울)로 전파된다.

거창군 보건소는 예방접종을 하면 발병을 막을 수 있고 만일 감염되더라도 가볍게 앓고 지나가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어 생후 12∼15개월 사이에 수두 접종을, 12∼15개월과 만 4∼6세에 MMR(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접종을 해야 한다. 접종여부를 모르는 경우 예방접종기록을 확인해 접종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단체생활을 할 때는 한 명만 감염병에 걸려도 집단유행으로 번질 수 있다. ▸비누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이 아닌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린다. ▸의심증상이 발생한 경우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고 곧바로 가까운 의료 기관에 진료를 받는다. ▸집단유행을 막기 위해 환자는 전염기간 동안에는 사람이 많은 장소에 가지 않도록 하는 등 개인위생 실천과 단체생활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