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범대위가 지난 16일 거창군청앞 로터리광장에서 학교앞교도소반대를 위한 활동을 재개했다.

[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학교앞교도소반대범거창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지난 12월 16일 ‘학교앞교도소반대’를 위한 활동을 재개했다.

범대위와 학교앞교도소외곽 이전을 요구하는 군민 50여명은 거창군청앞 로터리광장에서 ‘거창교도소 원점에서 재검토 돼야 한다’ ‘군의원들은 교도소 이전 발목잡지 말고 군민 뜻 받들어 이전에 앞장서라’ ‘지역구 아픔 외면하는 강석진 의원 각성하라’ ‘부지이전까지 모든 행정절차 전면 중단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1시간가량 대국민 홍보전을 펼쳤다.

범대위 이점도 홍보선전 국장은 “교도소 이전을 행정적으로 해결하고자 나선 거창군과 교도소외곽이전을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된 양동인 거창군수를 믿고 잠시 주춤한 사이에 학교앞교도소를 유치하는데 원죄가 있는 일부 군의원과 이해관계가 얽힌 당사자들이 망둥이처럼 설쳐대면서 거창발전을 가로막고 군민화합을 방해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더 이상 묵인하고 방관한다면 지난 4년간 군민들 간 갈등과 반목으로 고통 받는 것을 지켜보면서도 교도소외곽이전을 해결하지 못한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이제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군민의 뜻에 어긋나는 집단행동으로 거창군 발전의 발목을 잡는 군의원들과 지역 주민들의 아픔을 외면하는 국회의원에게 책임을 묻고 제대로 된 지역 주민의 대변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촉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공론화위원회를 구성을 준비하고 있는 공론화위원회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 홍정희 위원장은 “절대 다수 군민들의 요구에 따라 지역최대 현안 문제인 거창교도소 관련 묵은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군의회와 각계각층의 군민들을 만나 공론화위원회 구성 당위성을 설명하고 참여와 협조를 요청해왔다”며 “안타깝게도 현위치 조속한 공사추진을 주장하는 군민들과 군의회는 공론화위원회 구성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참여와 협조를 거절했다”라고 전하면서 아쉬운 속내를 밝혔다.

거창교도소 관련 지역 주민 단일안을 만들어 거창교도소문제를 조기에 해결하고자 하는 공론화위원회 구성이 무산될 가능성을 인지한 준비위는 지난 12월 15일 국무조정실을 방문해 지역갈등을 해소하기위해 노심초사하고 있는 거창군과 지역주민들의 뜻을 전달하고 국무조정실 차원에서 거창교도소 문제를 해결해달라는 청원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준비위는 법무부와 국회, 청와대 방문과 온라인 청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거창교도소 문제를 조기에 해결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날 홍보전을 마친 범대위에 따르면 강석진 국회의원에게 오는 23일까지 거창교도소관련 입장을 밝혀 달라고 공식적으로 요청해 놓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특별한 대안도 없이 일관되게 원안대로 추진할 것을 주장하고 있는 일부 군의원들의 이후 행보에도 눈여겨 지켜보고 있다. 범대위는 전반적인 상황 변화에 따라 향후 활동 계획을 세워 더욱 군민들의 뜻을 하나로 모아나가는데 중점을 두고 집중해 나갈 의지를 확고히 해 지역 주민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