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거창교도소 신축사업과 관련해 주민의 의견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출발한 구치소 공론화준비위원회(아래 준비위)가 12월 27일 거창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거창구치소 거창에 들어서지 않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춰 지역 민심이 술렁이고 있다.

또한 준비위 홍정희 위원장은 “공론화 위원회 구성을 위한 준비위 활동 과정에서 준비위가 공식적인 법적토대 위에서 만들어진 게 아니어서 공신력이 약하다는 태생적인 한계가 있다”라며 “거창군의회 의원 면담에서도 ‘법적 근거가 없어 의원이 참여하기 힘들다’는 답변을 들었고 거창구치소 현위치 추진을 찬성하는 측 관계자 역시 참여에 부정적인 입장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홍 위원장은 “지난 15일 국무조정실 방문에서 국무조정실 관계자로부터 ‘거창구치소 신축 문제 해결에는 거창군의 단일화된 의견이 필요하다.’ ‘계속 결론을 내지 못하고 갈등이 지속 된다면 구치소를 다른 지역에 건립할 수도 있다’는 의사를 전달받았다”며 “준비위는 법무부차관과 강석진 국회의원 면담을 요청해 놓은 상황이다. 면담이 성사되면 거창군민들의 입장과 뜻을 분명히 전달하고 그들의 입장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군민들에게 보고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홍 위원장은 “만약 공론화 위원회 구성이 무산되면 거창군에 조례로 규정된 ‘갈등조정협의회’를 개최해 거창구치소 관련 안건을 정식으로 상정해서 군민단일 의견 돌출을 위한 공론화 방안을 제안할 계획이며, 갈등을 봉합하는 대략적인 방안을 마련한 후 준비위 활동을 마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거창군 단일안이 만들어지지 않고 갈등이 지속되면 거창구치소가 다른 지역으로 옮겨질 수 있다는 가능성이 국무조정실 관계자에 의해 언급된 사실이 전해지자 거창지역 주민들이 안도의 한숨을 쉬는 기색이 역력했고 대체적으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특히 지난 거창군수재선거 당시 학교앞교도소외곽 이전을 대표공약으로 내걸고 거창군수에 당선된 양동인 거창군수가 거창군발전과 군민화합의 발목을 잡는 걸림돌이었던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년 6개월 동안 심혈을 기울여온 터라 지역정가에서는 그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