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제22회 황매산철쭉제가 오는 4월 28일부터 5월 13일까지 16일간 전국 최대 규모의 철쭉군락지인 합천군 가회면 둔내리 황매산 군립공원에서 열린다.

황매산(1,108m)은 철쭉 3대 명산 중 하나로 매년 봄철이면 하늘과 맞닿을 듯 드넓은 진분홍빛 산상화원이 펼쳐진다. 특히, 정상아래 해발 800~900m의 황매평전 목장지대로 이어진 전국 최대 규모의 철쭉군락지는 보는 이들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게 하는 자연 그대로의 신비함을 간직하고 있다.

만물의 형태를 갖춘 모산재의 기암괴석과 북서쪽 능선의 정상을 휘돌아 산 아래 황매평전 목장지대로 끝없이 이어진 진분홍빛 철쭉군락지를 관람하기 위해 매년 많은 관광객이 줄을 잇고 있다.

또한 철쭉군락지 초입까지 찻길이 나 있어 자동차로 편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철쭉군락지로 향하는 길도 넓고 편하게 조성돼있어 아이들 또는 노부모를 동반한 가족 산행 코스로 제격이다.

황매산철쭉제는 5월 1일 열리는 제례를 포함해 합천 황토한우를 찾아라, 합천관광 함께 놀자, 철쭉기념품 만들기, 스마트폰 사진 인화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며 황매산 밤묵, 율피떡, 밤빵 등 합천 지역 농․특산물 판매장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합천군 관계자는 “작년 철쭉 개화상태가 매우 좋아 방문객들의 찬사가 이어졌다. 또한 철쭉 만개 전 진달래도 피기 때문에 올해 역시 진분홍빛 꽃이불을 덮은 황매산의 봄향취를 마음껏 즐기실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