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7일 앞으로 다가오고 사전투표일 하루 전인 유권자들은 향후 4년의 거창군정 운명이 달린 거창군수 선거에 신중하고 현명한 판단으로 후회 없는 선택을 해야 한다.

거창의 미래와 내 삶과 후손들에게 희망을 결정할 수 있는 중차대한 이번 거창군수 선거에서 거창지역 유권자들은 지난 2012년 12월 19일 실시된 대통령선거에서 51.6%라는 높은 득표율로 제18대 대통령에 당선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성난 민심에 의해 탄핵된 국가적 불운을 반면교사(反面敎師) 삼아 소중한 권리를 행사해야 한다.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과 비상식적인 불통 국정운영을 자초해 성남 촛불민심에 의해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국정운영에 있어서 부족함을 넘어 ‘비선실세’로 거론된 최순실이 국민이 선택한 대통령을 허수아비로 전락시키고 국정에 개입하고 국정농단을 주도하며 대통령의 권한을 멋대로 이용하면서 국민들이 선출한 대통령을 허수아비로 전락시켰다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온 국민을 슬픔에 잠기게 한 세월호 참사,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두 동강으로 편 가르는 국정운영, 공식적인 국가시스템을 무시하고 비선실세를 중심으로 한 군정 등으로 국가위기 관리에 소홀하고 대통령으로서의 책무는 제대로 하지 않고 소위 문고리 3인방과 최순실 등에게 국정운영을 맡겨 현대판 수렴청정(垂簾聽政)으로 국정이 파탄의 위기에 놓인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나 급기야 탄핵 당했다.

조기 대선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탄생해서 한반도 평화시대를 열어가고 있는 지금까지도 이런 혼란의 여운이 온 나라와 국가기관 및 사법기관에서까지도 청산의 대상인 적폐들이 속출하고 있는 이 시점에 6.13지방선거를 목전에 둔 거창 지역정가에서 거창군정에도 박근혜정권의 전철을 밟는 수렴청정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우려 섞인 여론이 급물살을 타고 일파만파(一波萬波) 번지고 있어 지역주민들이 노심초사(勞心焦思)하고 있다.

특히 이번 6.13지방선거 군수 공천 과정에서부터 모락모락 피어오르던 공천파동 후유증이 사라지기는커녕 투표일이 가까워질수록 의혹의 불씨가 거세게 확산되고 있는 조짐이 보여 이번 지방선거의 ‘뜨거운 감자’가 될 공산이 크고 유권자들의 선택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급부상하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화합과 포용의 리더십보다 ‘호불호(好不好)’가 명확한 반면 7만 거창군민을 대표하고 700여 거창군 공직자의 수장으로서 갖춰야할 덕목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군수후보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우려가 심상치 않고 심심치 않게 제기되어 온 ‘보이지 않는 손’, ‘신 의 손’이 군정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라는 주장이 지역정가 구석구석까지 파고들고 있는 정황이 포착되고 있다.

적극적인 지지의사를 표명하고 선거를 돕고 있는 측근들이 sns 등에 침투해 비판 의견과 언론에 조직적으로 대응하며 야단법석을 떨고 벌써부터 비판하고 지지하지 않는 군민과 언론을 향해 독설을 퍼부으며 공포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기고만장(氣高萬丈)하고 ‘어깨에 뽕 넣고 목에 깁스’한 것 같은 오만방자함이 하늘을 찌르고 패거리 정치에서나 볼 수 있는 폭력적인 언행이 활개를 친다.

후보와 측근들의 비뚤어진 언론관과 뺄셈 정치로 일관하면서 협박성 발언을 서슴지 않는 권위적임에 벌써부터 거창군 공직사회는 위축되고 있고 언론은 쫄고 있으며 지역 주민은 불안함에 몸서리치고 있다. 선거를 통해 분열과 갈등으로 상처 난 민심을 화합시키고 모든 지역 주민을 공평하게 안아야 할 책임이 비판하는 주민과 언론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선거에 출마한 후보와 캠프에서 직접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관계자들의 몫이다.

선거의 주인은 선거에 출마한 후보나 정당이 아니라 유권자임을 명심해야 한다. 지역민심을 받들고 지역주민을 섬기겠다는 말과 행동이 일치되어 선거가 끝난 이후에도 당락에 연관 짓지 말고 지속되길 기대한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소중한 권리에 의해 선출된 군수는 측근들에 좌고우면(左顧右眄)하지 말고 철학과 소신을 가지고 직접 군정을 운영하고 민심을 살피는 군민의 대표가 되길 희망한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