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더불어민주당 산청・함양・거창・합천 지역위원회(위원장 권문상)는 9일 11시, 거창군의회 군의원 라(가조·남상·남하·신원)선거구에 출마한 자유한국당 이모 군의원 후보 측의 금품살포 의혹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며, 항의 서한문을 거창경찰서장에게 전달했다.

더민주 지역위에 따르면 지난 4월, 거창읍에 소재한 한 미용실 대표가 손님의 대화 중 라 선거구 이 모 후보의 부인 A 씨로부터 금품 10만 원을 수수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미용실 대표는 해당 손님으로부터 수차례에 걸쳐 사실을 확인했다.

권문상 지역위원장은 “금품살포 의혹에 대한 미용실에서의 대화가 4월 중순경에 있었고, 해당 사건을 제보 받은 경찰도 4월 말쯤 미용실을 방문해 사실관계에 대한 진술을 들었다. 그러나 경찰의 증인조사는 한 달 이 넘게 지난 6월 4일에서야 진행됐다.”며 “따라서 경찰은 늑장수라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게 되었다”는 불만을 토로했다.

더민주 지역위 관계자는 “경찰의 미용실 방문 이후 긍인 진술도 받지 않은 상태에서 미용실에서 금품수수 이야기를 나누었던 손님들이 찾아와 항의했고, ‘기왕 이렇게 된 거 자수해야 겠다’는 의사까지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한 달 이상을 미루어서 증인 조사를 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후 금품살포 의혹 당사자의 배우자인 후보자가 지인을 데리고 오거나 지인만 보내 ‘좀 잘 봐 달라’는 말을 수차례 하고 돌아갔고 이미 금품을 수수한 미용실 손님이 A 씨의 측근과 만나 사전 말맞추기 연습까지 했다는 이야기도 있다”라면서 증거인멸에 대한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권문상 위원장은 “지금쯤이면 금품을 수수한 수수자의 진술을 영상으로 확보해놓아야 하는데, 첫 제보가 4월인 것을 미뤄보면 시기를 놓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있다”라며 “증인 조사과정에서 담당 조사관은 미리 예상해서 작성한 조서를 증인에게 보여주었는데 사실관계와 전혀 다른 내용이라 전부 수정해서 다시 조서를 작성했다고 한다”고 소개하면서 경찰의 늑장조사에 대한 불만과 함께 경찰 스스로가 지역민의 불신을 키워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민주 지역위원회는 항의서한문을 통해 “더민주 지역위원회는 엄정하고 깨끗해야 할 지방선거에 거창경찰서의 늑장수사에 대한 지역민들의 불만을 전한다”며 “이 사건을 신속하게 수사해서 결론을 냈더라면 부정선거에 경종을 울리는 역할을 해서 거창지역 전역에 만연되고 있는 금품살포 및 금품수수 등 불법선거의 구태가 사전에 예방되었을 것이다. 또한 금품관련 수사는 그 증거인멸 가능성이 높은 만큼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해서 엄벌에 처해야 공명선거, 클린선거 문화가 정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문했다.

더민주지역위원회로부터 항의서한문을 전달받은 거창경찰서 관계자는 적극적이고 신속한 수사를 진행해서 깨끗한 선거문화가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