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이명선 기자] 거창군(군수 구인모)은 유럽, 중국 등에서 홍역발생이 지속됨에 따라 여름철 방학ㆍ휴가기간을 앞두고 여행계획이 있는 경우에 사전 예방접종력을 확인해 미접종자는 접종 후 출국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럽 지역 홍역은 2016년 루마니아에서 유행이 시작된 후 현재까지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우크라이나 등에서 유행이 지속 되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은 중국, 말레이시아, 필리핀에서 발생률이 높다.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감염병으로 10∼12일의 잠복기를 가지며, 발열과 기침, 콧물, 결막염을 시작으로 구강내 병변(Koplik‘s spot)에 이어 특징적인 발진의 증상을 나타내는 질병이다. 대부분 회복되지만 설사, 중이염, 기관지염, 모세기관지염, 기관지 폐렴 등의 합병증을 동반하거나 드물게 사망할 수도 있다.

군 보건소는 우리나라가 2014년 세계보건기구로부터 홍역퇴치국가로 인증을 받았으며, 올해 5월에도 국외 유입으로 인해 학교와 의료기관에서 집단유행이 발생했으나 각 3명의 환자가 발생한 이후 추가 환자는 없었다고 말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홍역은 예방접종으로 충분히 예방 가능하므로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노출 전 MMR(홍역, 볼거리, 풍진)백신을 2회 모두 접종을 완료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미완료자는 접종을 받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해외여행 중에는 손 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귀국 후 홍역 의심 증상(발열, 발진 등)이 나타날 경우 해외 여행력을 알리고 의료진에게 진료를 받고 의료기관에서는 발열, 발진 환자 진료 시 보건소 감염병관리담당(055-940-8338)으로 신고해 달라고 부탁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