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거창군과 거창국제연극제집행위원회(아래 집행위원회)가 제30회 거창국제연극제 개최를 두고 두 목소리를 내며 입장 차이를 보여 논란이 일고 있다.

집행위원회는 지난 6일 배포한 ‘드디어 민관의 앙상블로 제30회 거창국제연극제 정상적 개최’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구인모 군수가 부임하자 그동안 사)거창국제연극제육성진흥회(이하 진흥회)와 거창군의 갈등을 해소하고 민관이 협력하여 거창국제연극제를 세계화하는 원년이 될 것이다’고 주장하면서 그동안 거창국제연극제 파행에 대한 책임을 양동인 전 거창군수에게 전가하려는 의도를 드러내 공분을 사고 있다.

또한 ‘이번 국제연극제를 거창군과 KBS창원총국, 진흥회가 공동주최하고 재)거창문화재단, 집행위원회가 공동주관하고 전국거창향우회가 맡아서 거창국제연극제를 세계화하는데 앞장설 것이다’라고 주장해 그동안 연극제가 열리지 못했던 이유가 집행위원회 측의 투명하지 못한 예산 집행과 거창군에 대한 비협조 등이 원인인 것으로 알고 있던 군민들은 황당하다는 표정이다.

이 소식을 접한 지역 주민들의 불만과 거창군이 절차와 규정을 위반한 독선적인 결정으로 집행위원회 측에 특혜를 주고자 한다고 비판하는 싸늘한 지역민심을 의식한 거창군은 사태봉합에 나섰다. 지난 9일 거창군에 따르면, 올해 국제연극제 개최 관련 집행위원회 측과 협의를 한 것은 사실이지만 결정된 것은 없다. 여름축제의 공백을 막기 위해 군은 집행위원회에 예산을 지원하기로 방침만 세웠을 뿐이다. 그러나, 문화재단 이사회와 경상남도의 사업 승인, 거창군의회의 의결 등 절차 중 하나라도 통과되지 못하면 지원이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7월 둘째 주 중 군의회 보고, 문화재단 이사회 개최를 거친 후 ‘기준에 따라 예산을 집행하며 연극제 정상화,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협약을 체결하고 각 언론사에 자료를 배포하기로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행위원회가 이를 어기고 일방적으로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한 것은 상호 신의를 저버린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불쾌한 속내를 감추지 않았다.

거창군 관계자는 집행위원회의 이러한 일방적인 행동에 우려를 표명하고 상호 신뢰가 중요한데 논의단계에서부터 약속을 어기고 거창군 입장을 곤혹스럽게 하는 점은 심각한 수준이라면서 불신의 눈초리를 보냈다. 또한, ‘거창국제연극제’라는 명칭을 놓고 거창군과 소송을 벌이거나 문화재단의 제안을 거절하는 등 집행위원회가 지금까지 보여 준 모습은 연극 발전이 아닌 사익을 위한 것으로 오해받을 수 있는 과정을 언급하며 거창군이 요구가 제대로 지켜질지에 대해서 의문이라며 불편한 심정을 토로했다.

이번 논란을 두고 거창군은 명확한 대안을 갖고 투명한 예산집행으로 군민들의 신뢰를 보장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을 때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거창 내 시민단체인 함께하는 거창 김하주 사무국장은 “여러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단체에 또다시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면, 먼저 국제연극제 관련 모든 기득권을 거창군에 양도하고 문제가 생겼을 경우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합의가 있은 후 최종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거창군의회 최정환 의원은 “그동안 연극제가 열리지 못했던 이유가 집행위원회 측의 투명하지 못한 예산 집행과 거창군에 대한 비협조 등이었는데도 불구하고 다시 예산을 지원하기로 한 거창군의 방침에 주민들은 혼란을 겪고 있다”며 “연극제 개막일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공동주최, 예산지원 운운하는 것은 군의회의 사업과 예산 의결권을 무시한 처사다. 성급하게 결정하지 말고 공청회 등을 통해 군민적 동의와 사회적 합의와 의회 승인과 문화재단 이사회 등 절차를 거친 후 차분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한편, 예산 지원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다. 거창문화재단의 한 이사는 “이번에 예산을 지원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는데 매 년 예산을 배정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며 “지금까지 연극제 정상화를 위해 노력한 부분이 있는 만큼 집행위원회에 예산을 지원하는 것은 안된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