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2일 산청·함양·거창·합천지역위원회위원장을 김기범 전 거창군수 후보를 직권으로 지명하면서 ‘고무줄 기준’ 논란이 일고 있다.

김기범 전 거창군수후보와 양동인 전 거창군수 등 4명이 지역위원장 공모에 신청했는데 현지 실태조사와 서류심사만으로 조강특위 직권으로 임명해 지역위원장 공모 신청자와 권리당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 6·13지방선거 거창군의회 의원선거에 출마해 당선된 최정환 군의원은 조강특위의 일방적인 임명은 지역정서를 전혀 반영하지 않은 상황에서 진행된 부적절한 방법으로서 납득하기 어렵고 지난 지방선거 당시 거창군수 후보 공천과 이번 지역위원회 위원장 지명은 당원들의 권리를 침해하고 당원 간 신뢰를 무너뜨린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더민주 조강특위는 공모 결과 단수 후보만 신청한 경우 적격심사를 거쳐 지역위원장으로 선정하고 복수후보가 지역위원장직에 도전한 경우에는 심사결과에 따라 조강특위가 직권으로 임명하거나 경선을 치르게 된다는 내부 규정을 바탕으로 서류심사·지역실사·면접을 실시, 지역위원장 인선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거창지역 권리당원 다수가 이번 지역위원장 인선을 경선 없이 조강특위가 직권으로 지역위원회위원장을 인선한 것에 반발해 집단탈당을 결행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더불어민주당 조직력에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민주적인 절차와 동등한 기회 부여를 중시하는 민주진보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조직외연확장과 조직력 결속에 절대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지역위원장 인선을 일방적으로 직권 인선한 것은 중앙당이 원칙을 뒤집었다”면서 “애초 지역위원장 선정과정에서 특정인을 낙점해 놓고 들러리를 세워 형식만 갖춘 것 아닌가하는 의혹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특히, 지난 6·13지방선거에 출마했던 복수의 민주당 후보자에 따르면 선거운동과정에서 당시 선거에 출마했던 후보들이 선거가 끝난 후 이지역지역위원장을 양동인 전 거창군수로 추대하자는 의견을 모은 사실이 있는 것으로 전해져 민주적 절차를 무시한 인선이라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어 후폭풍이 거세게 일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