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거창군의회(의장 이홍희)는 18일, 주례회의에서 거창법조타운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지난 5년간 거창군 발전과 군민화합을 가로막는 블랙홀이 된 거창구치소에 대한 거창군의 분명한 입장 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최근 갈등조정협의회가 요청한 주민투표 실시에 대해 법무부로부터 ‘불가’입장을 밝힌 회신을 두고 지역 여론이 찬반으로 갈라져 논쟁을 하는 등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에 갈등조정협의회는 긴급회의를 열어 국회 방문과 유감표명 기자회견, 군의회와 간담회, 국무조정실의 협조 요청 등 다각도적인 방법을 동원해 갈등해소 방안을 모색하는데 최선을 다한다는데 중지를 모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 갈등조정협의회는 지역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거창군의회와의 간담회를 제안해 왔고 거창군의회 다수의 군의원들 역시 거창구치소와 관련된 갈등과 반목이 올해를 넘겨서는 안 된다는데 한목소리를 내면서 이를 위한 거창군의 분명한 입장을 촉구했다.

이홍희 군의장을 비롯한 권재경, 김태경, 심재수, 최정환 의원들은 거창군의 분명한 입장 표명이 가장 중요하고 우선되어야 하는데 갈등조정협의회와 거창군의회에 책임을 떠넘기는 애매모호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꼬집으면서 거창군의 분명한 입장을 정리해서 군의회에 제출해 줄 것을 주문했다.

반면 거창군 관계자는 그동안 추진해온 과정을 설명하면서 거창구치소 이전 가능성을 타진해 왔는데 법무부의 입장이 변함없고 기초자치단체에서 국가정책에 따라 이미 상당부분 진행된 국책사업에 대한 역할이 거의 없음을 설명하면서 대체부지 이전과 같은 수정이 역부족이라는 심경을 토로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법무부로부터 건축비 예산 집행에 대한 동의 요청이 조만간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그에 대한 거창군의 입장이 무엇이냐’는 이홍희 의장의 질의에 분명한 입장이 정리되지 않은 듯한 태도를 취해 향후 거창군이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지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거창구치소 건립 건축비 일부 예산이 지난 해 국회에서 통과될 당시 ‘법무부는 예산 집행 시 거창군의 동의를 받아 집행할 것’이라는 부대의견이 첨언되어 예산 편성이 되어있다. 따라서 거창군에서 예산 집행에 동의하면 원안 추진 가능성이 높아지고 동의를 하지 않으면 이전 또는 사업철회 등 국책사업 수정이 불가피할 공산이 크다는 의견이 제기돼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