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거창군 구인모 군수는 23일 오전 거창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창구치소 추진에 군정을 집중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격적으로 발표하고 사실상 현 위치 원안추진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구인모 거창군수가 국무조정실의 국가지역갈등 현안 25개 항목에 선정돼 주민들의 단일안을 희망하고 있고 주민갈등조정협의회가 다양한 계획을 수립해 갈등해소를 위한 단일안을 만들어내고자 하는 의지를 꺾어버리고 거창군이 법무부의 주장을 쫓아 일방적으로 거창구치소 신축 사업과 관련 사실상 원안 추진 입장을 밝혀 지역 갈등이 재 점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주민갈등조정협의회와 거창군내 시민사회단체, 범대위, 더불어민주당 합거함산지역위원회가 반발하고 저지 운동을 범 군민 차원으로 확대 전개한다는 방침이어서 거창군과 지역주민 간 갈등이 재 점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구인모 군수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거창군의 지난 5년은 거창법조타운 조성을 둘러싸고 의견이 양분되어 갈등의 시간으로 소모되었다.”며 “지난 7월 군수로 취임한 후 연내 거창구치소 갈등문제 해결을 군정 최대 과제로 선정해 추진하였고 여기에 군민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만큼 더 이상 입장 표명을 미룰 수 없어 분명한 입장을 전달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구인모 군수는 “지난 2014년 6.4지방선거 당시 교도소 유치 의혹이 이슈화되면서 반대 여론형성과 구치소외곽이전을 요구하는 단체의 투쟁이 전개되었고 지금까지 제자리에 머물고 있다.”며 “2016년부터 지난 2년간 민원해결을 위해 백방의 노력을 펼쳤지만 군의회 단일의견, 현부지 활용방안, 대체부지 민원 해결, 매몰비용과 업체손실금 부담해결 등에 대한 대책이 없었고 주민갈등조정협의회에서 요청한 ‘주민투표’조차 무산됐다.”라고 설명했다.

구 군수는 “이렇게 어려운 시점에 지난 17일 법무부로부터 현재 장기간 중지된 사업으로 인해 예상되는 공사관계자 임금체불 민원발생, 안전사고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사업비 집행이 불가피한 만큼 2018년 거창구치소 신축사업비 20억원의 집행에 협의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다.”며 “이는 공사의 재개가 불가피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아울러 법무부에서는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경우 구치소 주변도로 확장과 주민편의시설 설치 등 거창지역에 필요한 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라고 전했다.

구 군수는 “지난 5년간 거창구치소와 관련해 양측으로 나뉘어 갈등을 하는 동안 거창군은 물론 국가적으로 엄청난 정신적, 경제적 손실을 초래했다.”며 “이제 멈추었던 5년을 회복하기 위한 중대한 결정이 필요할 때이고 군민들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역설하고 중지를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구인모 군수의 기자회견을 지켜본 범대위 관계자들은 일방적인 원안추진 입장을 밝힌 점에 대해 유감의 뜻을 전하고 현 위치에 공사가 재개되면 지난 5년간 벌인 투쟁 강도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의 범군민 투쟁으로 승화시켜 고강도 투쟁을 전개 할 계획을 세울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해 지역민심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또한 구인모 군수의 전격적인 입장 발표에 지역 민심은 예상대로 환영과 비판의 목소리가 팽팽하다. 거창군의회 역시 당장 예산집행 동의를 논의하는 등 문제 해결의 중심에 서야하는 입장으로 당혹해 하면서도 군의원들 간 온도차가 심한 눈치다.

특히 구인모 군수의 전격적인 초강수 조치가 지역 갈등 완화의 변곡점이 될지, 새로운 갈등의 도화선이 될 지 숨 막히는 긴장 모드가 거창군의회 임시회 논의 결과와 거창군의 최종 입장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11월 중순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