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학교앞교도소반대범거창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지난 6일 거창군청앞 로타리 광장에서 거창교도소 이전을 촉구하는 릴레이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구인모 거창군수가 지난 10월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거창구치소 원안추진 입장을 일방적으로 밝힌 것을 규탄하며 학교앞교도소 이전에 대한 범 군민적 힘을 재결속하기 위해 오는 16일 ‘학교앞교도소를 반대하는 군민총궐기대회’를 계획하고 있는 범대위는 이날부터 릴레이식 단식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범대위는 ‘주민의견 수렴’을 촉구하며 지난달 26일부터 무기한 노상단식에 돌입한 거창군의회 더불어민주당 김태경 군의원의 진정성을 훼손하지 않기 위해 조심스러운 행보를 보이며 군민총궐기대회에만 집중해 왔다.

노상단식 12일째를 맞던 김태경 군의원의 건강이 갑작스럽게 악화돼 노상단식 중단이 불가피한 상황을 맞게 되자 범대위는 이번 사태에 대한 모든 책임이 민주적 절차를 외면하고 군사독재정권 하에서나 있을 법한 권력남용을 한 구인모 군수에게 있다고 규정하고 지난 5년간 이어온 학교앞교도소 반대 운동의 전면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범대위는 자발적인 참여자를 중심으로 매일 오후 6시부터 7시까지 거창군청앞 로타리 광장에서 피켓시위를 이어가고 있으며 군민갈등 국면을 염려하며 최소한의 홍보로만 지속해 온 학교앞교도소 반대 운동을 전방위적으로 확산시킬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지역민심이 술렁이고 있다.

한편 지난 6일 건강이 악화돼 병원으로 긴급 후송된 김태경 군의원은 조만간 이번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더불어민주당 거함산합지역위원회도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고 경남도당과 중앙당은 물론 경남도와 청와대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거창의 현 사태를 알리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오랜 지역갈등을 해소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범대위와 더불어민주당지역위원회, 거창관내 시민사회단체 등에서는 오는 16일 군민총궐기대회 이전에 서울상경투쟁 계획을 세우고 있고 청와대 정무수석면담을 요청하는 청원까지 진행되고 있어 학교앞교도소 반대 운동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