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석진 국회의원

[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자유한국당 강석진 의원(산청·함양·거창·합천)은 지난 13일 ‘거창 법조타운 조성 관련 입장문’을 통해 거창법조타운 관련 입장을 밝혔다.

강 의원은 이날 ‘거창법조타운 조성 관련 입장문’을 통해 “거창 법조타운 조성과 관련하여 지난 총선 과정에서부터 일관되게 거창군민의 여론을 수렴하여 거창군 발전과 거창군민의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며 “그동안 수차례 법무부장관 등을 만나 거창의 상황을 설명하고 다양한 문제 방안을 제시하며 노력했지만 법무부는 ‘진행 중인 국책사업’이라며 원안 추진을 고수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강 의원은 “법무부의 원안고수 방침과 법무부장관의 원안 추진 입장을 기자간담회를 통해 확인한 거창군은 결국 2018년 거창구치소 신축 사업비 20억원의 집행에 대한 법무부의 동의 요청을 받아들이는 결단을 내리고 대승적인 차원에서 원안추진 입장을 밝히기에 이르렀다”주장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그러나 지난 9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법무부 장관은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인 민홍철 의원의 거창구치소 문제 관련 질의에 대한 답변을 통해 ‘무리하게 이 사업을 추진해서 다시 지역 갈등을 격화시킬 생각은 없다. 거창군과 거창군의회에 주민과 협의 하에 추진했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는 등 일관된 견해를 견지하지 못하는 행보를 보여 지금의 갈등과 혼선을 심화시키는 상황이 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갈등해소의 책임이 있는 법무부와 여당이 다시금 갈등을 불러일으킨데 대해 거창군민들에게 사과하고 하루 빨리 거창법조타운 조성과 관련한 통일된 입장을 발혀야 한다.”며 “거창군과 거창군의회 6명의 군의원의 원안추진 결의문 발표에 대하여 이제는 민주당과 법무부가 답을 해야 할 때”라면서 거창 법조타운과 관련한 명확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그러면서도 강 의원은 “합리적이고 신속하게 주민여론 수렴절차를 마무리하여 갈등을 매듭짓고 미래를 보며 우리 거창의 잃어버린 5년을 만회하기 위한 노력에 우리 모두 힘을 모으고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