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학교앞교도소반대범거창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지난 28일 비상대책위원회 주관 대책회의를 열고 학교앞교도소 이전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재확인하고 향후 활동계획 등을 논의했다.

범대위는 지난 16일 개최한 학교앞교도소 이전을 위한 군민총궐기대회에 대한 자체 평가를 하고 진행 중인 5자대표자회의 참여 여부와 향후 활동방향 등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제6기 집행부 결성에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범대위는 학교앞교도소 이전을 위해 문재인 정부와 국무조정실, 법무부, 국회는 책임 있는 자세로 나설 것을 촉구하는 한편 교도소 이전을 위한 책임을 거창군에 전가하지 말고 대안을 마련하고 거창군 발전과 지역갈등 해소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범대위는 경남도가 제안해서 진행 중인 주민의견 수렴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5자 대표자회의’에는 다소 범대위 기존 입장과는 상충되는 점이 있지만 거창지역 발전과 지역갈등해소라는 군민들의 염원을 존중하고 대의를 위해 참여하고 공론화 과정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 교도소 외곽 이전에 대한 당위성과 미래비전을 담보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는데 대동단결할 것을 설득하고 이해를 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범대위는 향후 진행되는 학교앞교도소 관련 숙의와 토론에 참여하는 기관과 단체 그리고 참여 군민들은 거창군 발전과 군민화합의 ‘블랙홀’인 학교앞교도소 문제가 조속한 시일 내에 해결될 수 있도록 가능한 대안과 주장을 관철하기 위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범대위는 지난 20대 총선 당시 주민들의 의견을 존중해서 그 뜻에 따르겠다고 약속한 강석진 국회의원은 2년 6개월이 지나도록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는커녕 어떠한 정치행위도 하지 않았다고 꼬집으면서 더 이상 방관하지 말고 교도소 이전에 힘을 보태 책임 있는 지역 정치인의 자세로 거창의 미래발전을 위한 행동을 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범대위는 이날 회의를 통해 결정된 사항을 공유하고 심도 있는 고민을 거친 후 결속력을 공고히 할 수 있는 범대위 제6기 집행부를 출범시키고 경남도가 주관하고 있는 공론화 과정에 참여하는 것과 병행해서 청와대, 국무조정실, 법무부, 국회 등을 방문해서 교도소 외곽 이전을 위한 활동을 전방위적으로 펼칠 것을 잠정적으로 결론을 내렸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