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수현 거창원협조합장

[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제2회 전국동시 조합장선거 후보예정자 인터뷰 내용을 게재한다.

◆ 조합장 중임 도전의 포부

​저는 조합장 임기를 포함 지난 40여 년 간을 농협에 근무하면서, 조합원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조합원과 더불어 상생 ‧ 발전한 지금의 거창사과원예농협에 이르기까지 견인차 역할을 해왔습니다.

​오늘날 농촌의 모습은 농촌인구의 고령화와 이상기후로 인한 농산물의 작황부진, 수입농산물 개방에 따른 국산농산물의 소비감소 등 전례 없는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거창사과원예농협은 경제사업 중심의 전문농협으로 이러한 농촌의 현실을 슬기롭게 해쳐나가도록 유능한 지도자를 중심으로 전 조합원이 뜻을 모아 협동조합의 이념을 다시 한 번 상기할 때입니다.

​지난 40여 년 간 축적해 온 경험과 노하우로 혼신의 힘을 다해 제가 그 구심점이 되겠습니다.

​◆ 재임 중 거창사과원예농협 발전을 위한 추진 사업 및 성과

​저의 조합장 재임 중 거창사과원예농협은 전국품목농협 종합업적 전국 최우수상 4회(2008년, 2010년, 2012년, 2014년), 우수상 4회(2007년, 2011년, 2015년, 2017년) 달성으로 명실상부한 으뜸 조합으로 평가받았으며, 2018년 ‘올해의 자랑스런 조합장賞’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지난해 냉해, 가뭄, 폭염, 태풍 등 기후악화로 인한 농작물피해 방지를 위한 농자재 지원과 농작물재해보험 가입농가의 자부담금 인하 등 농업인 실익증대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2018년 농가소득증대 우수사무소 표창을 수여받았습니다.

​또한, 국산농산물 가격안정화를 위하여 2016년부터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수출사업이 지난해 베트남, 싱가포르, 홍콩 3개국으로 확대하여 154톤의 거창사과 수출기록을 달성하여 거창사과 수출성장의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내수시장 확보를 위하여 농협양재유통 전속출하 협약을 비롯하여 경남 육군부대 군납농협으로 선정되어 연간 40여억 원의 국산농산물 납품계약을 체결하는 등 국내외 판로확보와 생산농가의 소득안정을 위하여 앞장섰습니다.

​이밖에 대출 부실채권 감축을 통하여 조합원이 맡겨주신 예탁금을 안전하게 보호하여 2016년~2018년 3년 연속 ‘클린뱅크’를 달성하는 등 경제사업과 신용사업의 균형 있는 성장을 추진하였습니다.

​◆ 조합원들에게 드리는 말씀

​거창사과원예농협은 협동조합의 기본이념인 조합과 조합원의 상생과 상호발전을 목표로 조합원과 함께 호흡하며 성장해 왔습니다.

​경제사업을 중심으로 조합원, 지역민과 밀접하게 맞닿아, 오늘날 농촌의 고난과 역경을 함께 극복하며, 사회 ‧ 경제적으로 소외받지 않도록 울타리가 되는 농협이 되겠습니다.

​조합원의 믿음과 신뢰를 깊이 뿌리내리고, 하늘 드높이 대수(大樹)로 성장하여 한여름 뙤약볕에 나무그늘이 되고, 가을날 풍요로운 결실을 안겨주는 농협을 만들겠습니다.

​◆ 윤수현 조합장 약력

​○ 거창농림고등학교 45회 졸업

​○ 現) 거창군 농업관련 기관단체협의회 회장

​○ 現) 한국과수농협연합회 이사

​○ 現) (사)한국사과연합회 감사

​○ 現) 농협전국사과협의회 감사

​○ 現) 한국과수농협연합회 선거관리 위원장

​○ 現) 경남농협 경매식집하장협의회 회장

​○ 現) 농협남북농업협력위원회 위원

​○ 現) 농업경제 상생발전협의회 위원

​○ 現) 농협대학교 명예교수

​○ 現) 전국농협 APC협의회 회장

​○ 現) 농협 하나로유통 이사

​○ 前) 농협중앙회 이사

​◆ 표 창

​○ 농식품유통연구원 공로상(신유통 15-10)

​○ 농협중앙회장 표창(제91-1655호)

​○ 농협중앙회 우수조합장상 수상(2009-1523)

​○ 농협중앙회장 표창패(2018-246)

​○ 농림수산식품부장관 표창(농림제62876호)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제114167호)

​○ 2018년 자랑스러운 조합장상 수상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