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거창군의회(의장 이홍희) 더불어민주당 김태경 의원은 3월 18일 열린 제239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남부내륙철도 역사 설치에 거창군도 적극 대처하자’고 집행부에 주문했다.

김태경 의원은“의회의 여러 기능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은 군민의 생각과 목소리를 전달하고 군민 행복과 거창군 발전을 위해 앞장서는 역할이라 생각된다.”라고 말하며 “최근 남부내륙철도 개설을 두고 서부경남뿐만 아니라 노선 주변 지자체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데 유독 거창군만 소극적인 것 같아 이와 관련해 이야기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지난 1월 29일 예비타당성을 면제받고 국가 재정사업으로 확정된 남부내륙고속철도는 경북 김천시와 경남 거제시를 잇는 총연장 172km에 4조 7000억 원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철도노선으로 8만개의 일자리와 10조원의 생산이 유발돼 우리 군을 비롯한 철도 불모지인 남부내륙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기대를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이 남부내륙고속철도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본다면 김삼선이 시작이었다. 주요 경유지는 김천, 거창, 함양, 산청, 진주로서 1966년 11월 9일 박정희 대통령 주최 하에 기공식이 열리기도 했으나, 경제성에 대한 국제부흥개발은행(IBRD)의 평가도 회의적이었고, 또한 이로 인해 재원 조달에 난항을 거듭하여 결국 공사가 중지된 상태에서 1968년경 건설이 포기되었던 적이 있었다.”며 “그동안 여러 차례 철도노선 재추진을 위해 노력해 왔지만, 번번히 실패하여 안타까울 수밖에 없었다.”며 그동안 불편한 속내를 내비췄다.

김 의원은“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앙정부와 정치권에서는 지속적인 논의에만 그치는 등 그 동안 한국개발연구원 등에서 실시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비용편익 비율이 낮게 나와 사업자체가 불투명하기도 했지만, 다행히도 김경수 도지사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선정되어 사업이 확정되어 사업추진이 탄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지금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은 이번에 발표된 남부내륙고속철도 역사 위치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음에 주목해야 한다. 우리군이 제외되는 노선이 정해졌다고 손을 놓을 것이 아니라 변화된 환경에 발 빠르게 대처하는 민첩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우리군도 가장 접근성이 좋은 지역에 역사가 설치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모으고, 7만 군민의 역량을 결집하여 우리군이 소외받지 않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경북 성주군, 고령군, 경남 의령군, 합천군 등 노선을 지나는 지자체는 역사 유치에 사활을 걸고 추진전담 TF팀을 만들거나 용역을 하는 등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며“우리 군도 이 대열에 동참해 우리 거창군의 주장을 내놓고자 하는 것은 지역 간 갈등을 유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좀 더 많은 국민이 이용하기 편리하며 지자체간 같이 발전할 수 있는 효율적인 최적의 장소를 찾자는 것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거창을 포함한 서북부 경남은 가야산, 덕유산, 지리산으로 인한 등산객과 해인사 등 유명관광지가 많아 연중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으로서, 인근 군과의 상승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곳에 역사가 유치되어야 한다.”며 “그리고, 검토를 해야 할 것이 하나 더 있다. 영호남 10개 지자체를 경유하는 달빛내륙철도다. 남부내륙고속철도와 달빛내륙철도가 교차하는 곳에 중심역사가 건설되어야 국고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서북부 경남은 수려한 자연경관을 통한 관광과 항노화를 바탕으로 한 힐링관광 휴양벨트 지구로서 거시적 관점을 가지고 많은 지자체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역사 건설에 신중해야 한다.”며 중앙정부와 경남도를 향해서도 전수조사 등 철저한 조사를 당부했다.

김 의원은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다’라는 말을 다시 한 번 상기해주기 바란다. 기획재정부에서 한국개발연구원을 통해 금년 3월에서 6월까지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할 예정이고, 경남도에서도 7,000만원의 용역비를 들여 남부내륙고속철도에 대한 용역성과 보고회를 금년 말에 개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며 “우리군에서도 이 기간 동안 적정한 노선과 역사 설치 장소가 대승적인 차원에서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곳으로 결정되도록 7만 군민의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하면서 거창군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