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거창YMCA는 11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창국제연극제(이하 연극제)는 거창군민 모두의 자산이다. 30년 역사를 가진 연극제가 특정인과 특정단체의 소유물이 될 수 없고 거창군민의 것일 뿐”이라고 강조하면서 상표권 매입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거창YMCA는 연극제가 30년 세월동안 거창 예술인뿐만 아니라 군민 전체의 자랑거리였다. 그러나 그동안 연극제를 운영해온 거창국제연극제집행위원회(이하 집행위원회)는 지난 2015년부터 내부갈등을 빚으며 온갖 잡음과 문제를 일으켜 보조금 집행이 중단되는 사태를 자초했고 연극제 정상화를 위해 나선 거창군과 대립각을 세우는 등 그동안 쌓아온 연극제 위상은 물론 관람객의 외면과 지역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고 밝혔다.

거창YMCA는 “이번 연극제 상표권 매입 계약은 지난 2016년 이후 3년째 표류하고 있는 연극제를 정상화시키고자 하는 일념으로 그동안 연극제에 헌신해 온 집행위원회의 노력에 대한 보상적 차원에서 이뤄진 계약이라 하더라도 군민들의 관심과 호응 그리고 군민혈세로 만들어진 연극제를 다시 세금으로 되사는 것이 합당한 것인지 따져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는 군민혈세를 낭비하는 것이고, 특히 군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매입대금으로 계약이 이루어진다면 군민들의 저항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어 “이번 사태의 핵심은 졸속적인 계약 과정과 허술하고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계약 내용이라고 주장하면서 거창군은 계약서를 공개해서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는 억측과 의혹을 해소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며 이번 계약을 진행한 당사자들에게 합당한 책임을 물어 군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군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거창YMCA는 “거창국제연극제”라는 명칭을 처음 사용한 것은 정주환 전 거창군수였고 당시에는 상표권에 대한 논란도 전혀 없었다. 따라서 연극제 상표권에 대한 소유권과 연극제는 집행위원회 것이 아니라 거창군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동안의 노력과 공로는 인정하지만 연극제를 사적인 소유물로 여기는 것에 대해서는 단호히 반대하고 집행위원회는 연극제가 특정인이나 특정단체의 것이 아니라 거창군민의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투명하지 못한 보조금 집행으로 온갖 구설수에 오르고 거창군과 운영권 대립을 넘어 거액의 상표권 매입금액을 제시해 군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것은 군민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꼬집으면서 진정한 군민들의 눈높이가 어디에 있는지 제대로 직시하는 현명한 판단을 촉구했다.

거창YMCA는 연극제 정상화 중심에는 군민이 있어야 한다면서 ▲상표권 계약 추진 배경과 계약서 공개 ▲계약관련 공무원에 대한 책임 추궁 등을 거창군에 요구하고 ▲군민 눈높이에 맞는 계약 촉구를 집행위원회에 요구하는 한편 거창군과 집행위원회 양측에게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3자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 집행위원회가 소유하고 있는 상표권이 현재 거창군과 이전협의 중인 것 외에 유사한 명칭의 상표권이 다수 있는 것이 드러나 진정성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었고, 특히 계약이 체결된 이후 협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유사한 상표권 등록 공고 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 추가로 밝혀져 ‘신의와 성실’ 원칙에 위배된다는 주장이 나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