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최혁열 기자] 경남지체장애인협회거창군지회(지회장 백승모)는 지난 6월20일 거창군장애인복합문화 소회의실에서 산청·함양·합천·거창 4개 군 임·직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대도시에 편중된 이동 권을 비롯한 각종 서비스와 정책 및 정보접근성 등의 한계로 인해 상대적으로 군 지역 장애인들은 사회변화에 대한 이해와 정보획득이 어려울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지역사회 내 장애인 문제를 복지와 배분의 문제가 아닌 인권의 시각으로 접근하자는 사회전반적인 관점이 변화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나 관념의 변화는 그 속도를 따르지 못하고 있다.

이에 경남지체장애인협회 거창군지회를 비롯한 4개 군 지역 지회를 중심으로 상호간의 정보교류를 통한 소통과 연대활동을 통해 4개 군 지역 장애인 정책 관련 정보들을 공유하고자 이날 간담회를 개최했다.

나아가 관련 정책들의 전반적인 조사, 모니터링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해나가며 실질적인 장애인 인권 보장을 위한 다양한 의제들을 발굴 해내고 연대조직 차원의 교육활동과 각종 권익옹호 활동을 함께 해 나가는데 뜻을 함께 했다.

또한 장애인 당사자 중심의 시각으로 장애인 문제 접근을 확산시키기 위한 장애인 단체 활동가들의 역량강화를 통해 장애인 문제 및 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영역별 권익옹호 활동과 함께 장애인 인권증진의 기틀을 마련하고 장애인 당사자 주의의 실천 기반을 확립 해 나가는데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백승모 지회장은 지역장애인들의 실질적인 사회참여, 소통과 연대, 지역사회 내에서 장애인당사자주의의 실천과 정체성 확립을 만들어 가자고 앞으로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거창군 행복나눔과 김득환 과장은 “가까운 4개 군이지만 정식으로 한자리에 모여서 서로의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만들지 못해 아쉬움이 많았다”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4개 군의 장애자를 위한 좋은 방향과 서로의 장단점을 돌아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면서 지속적인 교류를 적극적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