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최혁열 기자] 사단법인 전국지역신문협회(중앙회장 김용숙, 이하 전지협)가 6월 28일 영등포아트홀에서 '제16회 지역신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전국 320여 지역신문사가 회원사로 가입되어 있는 전지협이 주관하고 문화제육관광부 후원으로 개최된 이날 기념식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영상 축하메세지를 보내왔고, 윤재옥(자유한국당), 추혜선(정의당)국회의원과 김정섭 충남 공주시장, 서금택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 김동희 부천시의회 의장, 박애리 국악인 등 여러 내빈과 전국 각지에서 올라온 지자체장, 지방의원, 언론단체장, 지역신문 관계자 600여명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역신문이 그동안 지역민의 대변자이자 정부의 건강한 감시자로 함께 걸어온 것처럼 앞으로도 국가균형발전을 함께 만들어 가는 동반자로 함께 해 달라"며 "김용숙 중앙회장을 비롯한 전국지역신문협회 임원들의 노고를 높이 치하한다"는 내용의 영상 축하 메세지를 보내와 '제16회 지역신문의 날' 기념식을 축하했다.

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대표와 자유한국당 황교안 당대표도 영상 축사를 통해 축하했다. 이외에도 박지원 민주평화당 국회의원, 남진 대한가수협회최대회장, 개그맨 김종국 등 다수 정치인과 연예인이 직접참석하거나 축하화환을 보내와 각계각층에서 큰 관심을 보였다.

김용숙 중앙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올해 16주년을 맞는 지역신문의 날을 축하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지방자치 시대가 완성되어 가고 있는 시대흐름에 따라 지역신문의 역할은 매우 막중하다"며 "앞으로도 지역신문사들이 언론의 사명인 공론직필을 준수하여 시민들의 알권리 충족은 물론 감시와 비판의 기능을 통해 성공적인 지방자치 발전에 앞장 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유공자 시상식에서는 전지협 발전에 크게 기여한 박정자 부산·경남협의회장(거창신보 대표)이 공로패를 받았다. 지역신문대상은 진천시사신문(행인 김광래)이 선정돼 수상의 영광을 안았고, 가수 송가인(TV조선 미스트롯 1위). 국악인 박애리(KBS국악대상). 가수 정정아(KBS가요무대 100회 출연)를 전지협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이어 국회의원 부문 의정대상은 박지원(민주평화당), 한정애(더불어민주당), 김학용(자유한국당), 김관영(바른미래당), 추혜선(정의당), 성일종(자유한국당), 윤재옥(자유한국당), 권칠승(더불어민주당), 김영진(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각각 수상했다.

CEO대상에는 김경석·김진아 가조백두산온천 공동대표, 사회봉사대상에는 강성봉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대변인, 자랑스런공무원상에는 문창호 거창군의회 주무관 등이 수상했다.

교육대상에는 김지철 충청남도교육청 교육감, 행정대상에는 김정섭 충남 공주시장과 장욱현 경북 영주시장, 김병내 광주광역시 남구청장 등이 각각 수상했다.

또 광역의원 부문 의정대상에는 서금택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과 곽경호 경상북도의회 교육위원장, 강용구 전라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장 등이 수상했고, 기초의원 부문 의정대상에는 김동희 부천시의회 의장과 박병수 공주시의회 의장, 김선화 안양시의회 의장 등이 각각 수상했다.

이어 문화예술대상에는 가수 남진, 윤승문 (사)한국연예예술인총연합회 이사장, 송순단 진도씻김굿 전수교육관 전수교육조교, 국악인 박애리, 김종국 개그맨, 가수 정정아 등이 각각 수상했다.

이날 기념식 대미를 장식한 자랑스런기자상에는 백승안 매일경남뉴스 발행인, 김도윤 서부뉴스 취재기자 등이 영광을 안았다.

한편, 이날 행사는 에 앞서 광주두드림난타팀 5인조의 신명나는 무대를 시작으로 '당신 때문에'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수 정정아, 국내정상급 밸리댄스팀 오디세이, 국악인 박애리, 가수 예연 등이 식전 축하 공연으로 화려한 무대를 펼쳐 열기를 달구었다.

아울러, 기념식이 끝난 후에도 분야별 수상자들의 기념 찰영과 전지협 김용숙 중앙회장과 중앙위원 등 임원 및 내빈들이 함께 '제16회 지역신문의 날'을 축하하고 기념하는 대화와 포토타임이 이어져 큰 관심을 받았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