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함양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4일 오전 11시 함양군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함양중학교 사거리 회전교차로 사업을 중단을 촉구했다.

함양군교육공동체(가), 함양시민연대, 함양군농민회, 함양군의정참여실천단, 함양지역노동자연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함양군은 학부모와 시민단체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학교 밀집지역인 통학로에 신호등을 없애고, 회전교차로를 설치하겠다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어 막장행정의 끝판 왕임을 자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함양중 사거리교차로는 통학하는 학생들이 대부분 거쳐 가야하는 곳”이라며 “함양군이 도로 정비 사업을 한다며 기존에 있던 건널목 신호등을 없애고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면, 통학하는 아이들과 노약자들의 안전한 보행권이 확보되지 않아 교통사고 위험에 심각하게 노출된다”고 설명했다.

또 “함양군은 5개월이 다가도록 회전교차로 설치를 반대하는 학부모와 아이들 그리고 시민사회단체와는 단 한차례의 의견수렴이나 의사소통도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억장이 무너지고 분통이 터진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함양군은 몇 달에 걸쳐 이장단회의와 마을회관들을 돌아다니며 방문판매 수준의 주민설명회를 이어가고 있다”며 “함양군의 회전교차로 설치를 위한 명분 쌓기 용 주민설명회는 오히려 주민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함양군은 대책을 요구하는 주민들과는 단 한 번의 대화요청도 없이 몇 개월 동안 방치하다가, 12월에 진행되는 함양군의회 정례회에 회전교차로 전체예산 85억중 30억을 쪼개서 예산승인을 요청했다”며 “학부모들과 군의회를 우롱하는 전형적인 쪼개기 꼼수 예산편성이다”고 맹비난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함양군의회는 아이들의 보행권이 확보되지 않는 회전교차로 사업에 단돈 1원의 예산도 승인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양군이 회전교차로 사업을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면 우리는 군민들이 가진 권한을 행사함으로써 군 행정을 견제하고 통제할 것임을 강력하게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마친 뒤, 함양군의회를 방문해 ‘회전교차로 반대 건의문’을 의회사무과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