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합천군이 환경 훼손 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황강 직강하천 사업을 강행할 것으로 보여 논란이 일고 있다.

황강 직강하천 사업은 반원 형태의 황강을 직선화해 일부 구간을 물이 흐르지 않는 하천 터로 만들어 그곳에 산업단지와 국제복합도시·물류단지·주거지 등을 조성, 인구증가와 개발 이익을 거두겠다는 내용이다.

합천군은 지난 8일 '남부내륙 중심도시 건설 타당성 검토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어 황강 직강하천 사업 추진을 공식화했다.

군은 경제적 타당성과 개발에 따른 인구유입 등을 사업 추진 근거로 들고 있다. 총사업비 1조 1148억 원에 도시건설에 따른 토지분양 등 수입이 1조 1629억 원으로 편익 대 비용(B/C) 최소 기준인 1.0을 웃도는 1.04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사업이 완료되면 새로운 도심이 만들어지고 1만 명 이상의 인구유입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군은 타당성이 확인된 만큼 앞으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업이나 외국인 투자자를 찾아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문준희 군수는 이날 용역보고회에서 "남부내륙 중심도시 건설 사업이 이제 첫발을 내딛게 됐다"며 대기업과 외국인 투자유치, 남부내륙고속철도 역사 유치 등 현안사업과 연계한 업무 추진을 전 부서에 지시했다. 또 용역 결과를 군민에게 알리는 공청회를 열 것을 주문했다.

이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알려지자 환경단체와 합천군의회와 군민들 사이에서 시대착오적 사업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합천군의회 권영식 의원은 "황강에 삽을 들이대는 순간 자연파괴는 물론 합천의 젖줄을 끊는 과오를 저지르는 어리석은 짓이고 수천 년 황강 생성 역사를 단절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4대 강 사업의 악몽이 끝나기도 전에 황강 직강하천 공사를 시행한다면 전국 환경단체뿐만 아니라 합천군민과 국민으로부터 지탄받을까 심히 우려 된다"면서 "군수 선거공약이라는 명분으로 밀어붙이기식 사업을 일방적으로 강행한다면, 군민들의 높아진 환경보호 의식에 부딪혀 큰 위기를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황강은 국가하천으로 환경부 등 중앙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사업이다.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대규모 하천개발 사업으로 진주역 신도시보다 1.3배나 큰 사업이며 현재 합천읍 도심의 3배 규모에 달한다. 정부에서 이런 개발사업을 승인해 줄지도 의문이 남을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한 환경공학 전문가는 "황강 직강 사업은 낙동강 물 관리 사업과 직접 연결된 사업이어서 추진할 수 없는 사업"이라고 잘라 말했다.

한편, 황강 직강공사는 율곡면 임북리에 소재한 합천대교에서부터 문림리 영전교까지 기존 하천 8.7㎞를 4.4㎞로 직강화해 발생하는 약 21만 2121㎡(70만 평)의 폐천과 임북·문림지구 약 30만 3030㎡(100만 평)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과거 1993년 합천군에서 황강 직강공사 사업구상안을 마련해 1995년 ㈜대우가 건설교통부 비관리청 하천공사 시행허가를 신청해 1997년 황강하천정비기본계획 승인 및 고시되었으나, 외환위기로 말미암아 사업이 유보됐으며 2005년 황강기본계획 고시(건설교통부)에 황강 직강 사업이 제외된 바 있다.

이에 합천군이 '남부내륙 중심도시 건설 타당성 검토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어 황강 직강하천 사업 추진을 공식화했지만 이 사업이 원만하게 추진되기까지는 난항이 예고돼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