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거창군의회(군의장 이홍희)는 25일 열린 주례회의에서는 코로나 19 관련 대응 관련 거창군 공무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신속하고 철저한 예방체계를 당부했다.

이날 주례회의에서 거창군청 안전총괄과와 거창군보건소는 코로나 19 관련 총괄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주요 부서로서 현재 상황과 ‘거창군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및 추진계획’, ‘코로나-19 감염증 대응계획’등을 보고했다.

군의원들은 최고단계인 심각단계로 격상된 긴급 상황임을 감안해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을 충분히 확보해서 배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소속 권재경 군의원은 “예방이 최우선이다. 예비비를 써서라도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배부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권순모 군의원은 “코로나 19 사태 장기화를 대비해 방역 물자나 마스크 등은 필요 물품의 3 배수 이상 확보해야 한다”며 “자영업자나 개인은 물품 확보가 어려운 상황인데, 군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미래통합당 소속 김종두 군의원도 “약국에서는 마스크를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공급 체계를 구축해 놓고 주민들에게 사전예방을 위한 기본수칙을 준수하라고 해야 된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백영구 안전총괄과장은 “취약계층과 코로나 19 대응 담당 공무원 등에게는 마스크가 보급되고 있다”라며 “구입할 곳이 마땅치 않은 문제가 있는데, 관련 부서와 협의해 대응하겠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군의원들은 확진자가 있는 대구와 합천뿐만 아니라 인근지역에서 확진자 없는 청정지역으로 분류돼 생필품 구입 등을 위해 거창을 방문하는 경우가 빈번하다고 지적하고 이에 대한 철저한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미래통합당 소속 이재운 군의원은 “대구·고령·합천·함양지역 주민들이 이미 확진자가 발생한 지역으로는 감염 위험 때문에 재래시장과 마트 등이 폐쇄된 곳이 많아 거창으로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며 “특히 합천군 가야면이나 대구 등지에서 가조면에 소재하고 있는 동거창농협 하나로 마트와 거창읍내 대형마트까지 온다고 하는데, 이러한 시설 주변을 위주로 사전 예방을 위한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정환 군의원도 “가까운 가조면 내 마트나 식당 등에 대한 철저한 대책”을 당부했다. 이에 조춘화 보건소장은 “의원님들께서 지적하고 제안해 주신 부분은 관련 부서와 검토해 신속하게 계획 세워 철저하게 관리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날 주례회의 보고에서 거창군은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아래 신천지)’ 측에서 신자들의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춘화 소장은 “(신천지)대표자를 중심으로 연락을 하고 있으며, 신자에 대한 개인정보를 제공해주지 않고 있다”라며 “질병관리본부로부터 통보받아 신천지 신도 3명이 자가격리 중인데, 이마저도 예전 명부라 대구 신천지 예배 참석 여부가 불명확한 상황”이라면서 사전 예방벽 구축 한계점이 있음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신천지 신도)본인 주장은 ‘대구에 다니지 않는다’고 하는데, 일단 질병관리본부로부터 명단을 받아 자가 격리하는 중”이라며 “지난 주말 부군수까지 찾아가 설명했는데도 명단을 넘겨받지 못했다”면서 종교단체의 폐쇄적인 특성으로 인한 협조 부족을 애둘러 피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천지 종교단체 측 적극적인 협조를 지속적으로 요청하는 한편 자가격리 대상자들의 외부 활동 자제를 지속적으로 권고하고 활동 상황과 동선 등에 대한 세밀한 관찰도 병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거창군은 거창군 소재 신천지 종교단체 시설에 대한 방역은 끝냈으며 이날 현재 거창군은 코로나 19로부터 청정함을 유지하고 있으며 사태 종료 시까지 단한명의 피해자도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거창군 행정을 믿고 기본예방수칙 준수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특별히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