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은 치매 없는 행복한 실버토피아 거창을 만들기 위해 길 잃은 경험이 있는 치매 어르신을대상으로 실종 예방 안전관리를 위한 배회감지기(GPS)를 무료로 지원한다.
 
이 사업은 치매 진단을 받은 어르신 50명을 대상으로 1년간 기기 대여비와 사용료를 100% 무료 지원하는 것으로 어르신이 안전구역을 이탈할 시 거창경찰서와 연계해 신속히 위치 추적을 해서 사고 없이 빠른 시간 내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지원하는서비스다.
 
현재 치매어르신 20명이 서비스를 지원받고 있으며, 감지기를 사용하는 치매환자 보호자들은 어르신의 위치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어 불안감이 한결 줄어들었고, 긴급요청의기능이 있어 언제든 필요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어큰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치매노인 실종예방 등 노인 안전을 위하여 관련기관(경찰서, 소방서 등)과 MOU 체결을하여 원활한 협력체계를 구축했고, 꼼꼼한 안전관리로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다.
 
지원 대상자 기준은 감지기를 관리할 수 있는 보호자가 반드시 함께 거주하고 있어야 하며, 길 잃은 경험이 있는 치매어르신과 보호자는 보건소 방문보건담당(☎940-8344)으로 문의한 후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