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총선과 군수재선거를 31일 남겨둔 거창지역정가가 6명의 총선 예비후보와 7명의 군수재선거 예비후보들이 펼치는 선거운동 과정에서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있어 몸살을 앓고 있다.

또한 ‘아니면 말고’식의 네거티브와 마타도어로 지역 민심을 분열과 불신으로 갈등을 겪게 하는 등 과열.혼탁 양상이 극에 달하고 있어 선거 후 심각한 후유증이 우려된다.

일찌감치 무소속이나 야권 공천을 신청하고 출사표를 던진 예비후보들의 차분한 선거운동 모습과는 달리 3명의 국회의원 예비후보, 5명의 군수예비후보가 공천 경선에 뛰어들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새누리당 당내 경선 예비후보들 간에 그 정도가 도를 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지난 10일 A 국회의원 예비후보 배우자가 금품제공 혐의가 있다며 선관위에 고발돼 사법기관에서 내사 중이라는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자 A 예비후보는 즉각 고발인 B 씨를 선거법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군수재선거에 출마해서 당내경선을 준비하고 있는 C 예비후보 친척이 선거법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범한 실수를 마치 예비후보의 당락과 직결되는 엄청난 선거법위반을 한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선거법위반 처분을 받더라도 과태료 처분으로 종결되는 처벌규정을 알면서도 후보자간에 연대해서 선관위와 검찰에 고발하고 공관위를 방문해 경선배제를 요구하고 받아들여지지 않자 자진사퇴 등을 요구하는 태도로 일관해 정책과 공약 대결 등으로 수준 높은 선거운동을 기대했던 지역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선거를 지역민심이 화합하고 지역발전의 단초로 삼아야 한다는 민심에 역행하는 흑색선전과 금권선거 등 전근대적이고 부정선거로는 표심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제대로 보여주자는 지역 여론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어 당내 경선에서 승리해 설사 공천을 받는다하더라도 차분하게 지역표심 다지며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이어가고 있는 야권과 무소속 예비후보와의 본선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지역정가의 여론이 지배적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선관위와 사법기관 등에 고발 또는 수사의뢰 역시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군수 재선거에 출마한 C 예비후보에 따르면 여론조사결과 유포 금지 선거법위반 혐의 결과가 지난 11일 경고처분으로 종결한다는 내용의 통보를 받았고, C 예비후보의 지지자에 대한 제3자 기부행위 혐의에 대해서도 선관위로부터 C 예비후보와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한 제 20대 총선에 출마한 A 예비후보가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는 혐의로 지난달 11일 검찰에 수사 의뢰되어 참고인 조사를 받은 사건 역시 A 예비후보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으로 경찰수사가 종결될 것이라는 의견이 조심스럽게 예상되는 가운데 오는 16일쯤 경찰의 최종 수사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것이 그동안 검찰 지휘를 받아 수사를 해온 함양경찰서 관계자의 전언이 이를 반증하는 대목이다.

▲ 발행인 백승안

이처럼 거창지역 4·13 총선과 군수재선거가 공식 선거일정에 돌입하기도 전에 후보 간 고발전과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얼룩지는 등 과열·혼탁 양상을 보이고 있어 후유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D 모(52·거창읍)씨 등 지역주민들은 “총선과 군수재선거 예비후보들이 난립해 좁은 공천 관문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각종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는 것 같다”며 “후보들이 정책과 지역발전을 위한 비전을 가지고 대결하는 클린 선거 풍토가 조성되고, 깨끗하게 유권자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후보들의 자제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