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초등학교(교장 이상룡)는 3월 26일 2015학년도 제1기 학교공개의 날을 운영하였다.

교육과정 설명회, 유치원을 비롯한 전 학년 수업공개, 학부모 연수와 상담활동, 방과후학교 밴드교실 공개수업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합하여 실시하였다.

이는 농번기에 접어드는 농어촌의 현실을 감안하고 학부모의 참여율을 높이고자 한 것으로 학부모님의 많은 참여와 호응을 얻었다.

▲ 방과 후 밴드 공개 수업 장면

교육과정 설명회 이후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원능력개발평가, 학교 무상급식관련 연수, 반부패청렴연수, 학교폭력예방교육 등 다양한 교육활동이 이어졌다.

특히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학교 무상급식 문제에 대해 깊이 있는 공감을 얻을 수 있었고, 거창경찰서 학교전담경찰관 장병철 경위의 학교폭력예방교육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이루어짐으로써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

▲ 거창경찰서에서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자 공개수업도 실시되었다. 자녀의 공부하는 모습을 참관하고 자녀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상담활동까지 이어져 교사와 학부모와의 소통의 장 역할을 톡톡히 하였다.

5학년 학부모는“소인수 학급의 특성을 고려한 멋진 수업이었고, 선생님의 열정과 사랑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또한 우리 학교의 자랑인 밴드부의 연주 실력에 깜짝 놀랐다.”며 뿌듯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 신원초교의 공개 수업을 하고있다.

이번 1기 학교공개의 날 운영으로 신원교육공동체가 한 자리에 모여 함께 신원교육을 위해 고민하고 정보를 나누며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