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최혁열 기자] 거창군(군수 양동인)은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중국발 고농도 미세먼지의 피해를 예방하고 군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마련해 적극 시행한다.

올해부터 2020년까지 시행하는 종합대책에 따르면, 군 지역 대기오염측정 실시간 정보기반 구축강화 부문과 산업·수송·생활 등 미세먼지 발생요인별 관리대책부문으로 분류해 추진한다.

대기오염측정 실시간 정보기반 구축강화 부문에서는 현재 남상면에 설치된 교외대기측정소에 PM10 측정장비 외 내년에 추가로 PM2.5 측정장비를 설치해, 초미세먼지측정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현재 도내 군 단위에서의 대기측정소는 거창군과 하동군이 유일하게 운영되고 있고, ‘우리동네대기질’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그 정보를 알 수 있다.

2020년에는 도심대기측정소가 신규로 거창읍 시가지에도 건립될 계획이며, 도심지역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대기오염측정결과를 실시간으로 군민들이 알 수 있다.

산업·수송·생활 등 미세먼지 발생요인별 관리대책부분에서는 ∆산업체 자발적 환경협약 체결 및 연료개선 추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지속 확대 ∆노후경유자동차 조기폐차지원 ∆생활주변 미세먼지 저감 군민참여 분위기 확산 ∆시가지 주요(이면)도로 미세먼지 제거사업 ∆생활주변 미세먼지 저감 단속활동 지속추진 등 6개 분야 12개 과제를 선정한다.

이를 통해 군에서는 현재 미세먼지(PM10) 보통 등급(31~80㎍/㎥)에서 2020년까지 좋음 등급(30㎍/㎥이하)으로 진입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그 일환으로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8개 산업체와 자발적인 환경협약을 체결하고 4억 5,000만 원을 투자토록 해, 연료개선시설변경으로 대기배출량을 2016년 대비 20% 감량토록 했다.

또한 사업비 13억 3,300만 원으로 공해가 없는 전기자동차 보급을 31대까지 확대하고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30개소를 설치토록 했다. 군에서는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꼽히는 경유자동차 규제를 위해 2억 800만 원의 사업비로 내년부터 노후경유자동차 130대에 대해 조기폐차 보조금을 지원한다.

사업장의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비산먼지를 배출하는 사업장에 대한 지도 점검을 진행하고, 기준치 이상 배출 경유자동차의 도로 운행과 영농생활 폐기물 불법 소각행위 단속도 강화한다. 거창읍 시가지의 주요도로에는 진공흡입 노면청소차량과 살수 차량을 집중 투입해 도로의 미세먼지도 제거할 계획이다.

양동인 군수는 “정부에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쏟아내고 있는 만큼, 거창군도 군민들의 건강을 위해 지역 맞춤형의 선제적 대응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