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남뉴스 이명선 기자] 거창군(군수 양동인)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시 소재 3개 병원에서 메르스 집단 발생이 확인됨에 따라, 사우디 방문 시 감염과 메르스 유입 가능성에 대한 예방홍보에 나섰다.

메르스는 중동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MERS-CoV) 병원체로 낙타접촉, 낙타유 섭취, 확진자와의 직·간접 접촉을 통한 비말감염으로, 발열을 동반한 호흡기 증상과 설사·구토와 같은 소화기 증상, 림프구감소증, 혈소판감소증 등이 나타난다.

전 세계적으로 메르스는 2017년 1월 이후 총 145명이 모두 중동에서 발생했고, 38명이 사망했다.

그중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올해 총 138명의 메르스 확진자 중 6월에 43명이 증가했고, 리야드 시의 King Saud Medical city 병원 등 3개 병원에서 집단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우리나라는 2016년 총 200명, 2017년 95명(6월 14일 기준)의 의심환자가 신고됐다. 즉시 음압병상 격리 후 검사를 시행했으며, 전원이 검사 결과 음성으로 확인됐다.

군에서는 메르스 예방 행동수칙을 강조한다. ▴여행 전에 메르스 환자발생 국가현황 확인 ▴여행 중 손씻기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 ▴동물과의 접촉 및 낙타 부산물(낙타고기, 낙타유)섭취 삼가 ▴진료목적 이외 병원 방문 및 사람이 분비는 장소 방문자제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을 삼가 등이다.

귀국 후에 의심증상이 있으면 비행기 하차 시 검역관에게 고지하고 의료기관 방문 시 의료진에게도 최근 해외 여행력을 말해야 한다. 2주 이내 발열과 기침, 콧물, 호흡곤란 등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보건소 감염병관리담당(☎ 940-8335) 및 1339로 신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