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용구 기자

거창구치소 설치 위치를 놓고 거창군이 시끄럽다. 전국적인 조명을 받은지도 벌써 1년째다. 거창군은 당초 거창군의 고질적인 민원인 성산마을에서 나는 닭똥냄새를 없애기 위해 고육책으로 그 지역에 거창지청과 거창지원을 옮겨 법조타운화하기 위해 거창구치소 유치를 추진했고, 뒤늦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교도소)구치소 문제가 불거지면서 갈등이 시작됐다. 학교가 너무 가까워서 교육환경이 크게 훼손된다느니, 또 교육도시 이미지에 큰 손상이 온다느니 등등. ‘학교 앞 교도소 반대를 위한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갈등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거창구치소가 과연 어디로 가야 하는 건가. 범대위측은 장소를 옮겨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고, 구치소 유치를 추진한 거창군은 현 위치를 고수하면서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진행된 상황으로봐서는 없던 일로 한다는 것은 있을 수도 없는 것 같고, 그렇다고 이대로 놔두고 시간만 보내는 것도 문제다. 다른 지역으로 대체부지를 추진하자니 해당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또다른 혼란과 갈등만 불러일으킬 게 불보듯 뻔하다. 아니나 다를까 대체부지를 실사하기 위해 최근 법무부 관계자들이 해당 지역을 방문했으나 어디에서도 환영받지 못하고 갈등만 유발시키는 꼴이 됐다. 해당 지역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범대위를 비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그러면 구치소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까. 해결의 단초는 거창군과 반대측의 과감한 발상의 전환이다. 양측이 머리를 맞대고 대화를 통한 해법을 찾으면 안 풀릴 것도 없다. 다행히 양측이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갈등위원회를 구성하고 대화를 시작한다고 한다. 이 기회에 양측은 예를 들어 현재의 위치에 법조·행정타운화로 확대해 이참에 경찰서도 그 지역으로 옮기고 장기적으로는 군청, 군의회도 이전하는 계획의 대안으로 상생의 해법을 모색해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