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

[매일경남뉴스 백승안 기자] 거창군을 방문하려던 이낙연 국무총리 일정이 무기한 연기 됐다.

거창군에 따르면 거창현안인 거창구치소 외곽 이전 문제가 국무총리실 산하 국무조정실 25개 지역 갈등해소 과제로 선정돼 이낙연 국무총리가 28일 직접 현장을 방문해 지역갈등 문제점을 직접 챙기고자 했던 계획이 무기한 연기되었다.

문재인 정부에서 ‘숙의민주주의’를 지향하며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지역 현안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해 지역의 화합을 이루고자하는 국가정책의 일환으로 지난 4년간 군민간의 갈등의 골을 파온 거창구치소 이전 문제에 대한 신속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던 계획이 여전히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찬반양론과 거창군과 거창군의회의 확연한 입장 차이로 인해 수포로 돌아갈 지경에 처했다.

국무총리 방문 소식을 접한 법조타운 추진위와 거창군의회 다수 군의원들의 원안고수 입장을 주장하는 결의문 채택과 집회 계획, 그에 맞서는 거창구치소 외곽 이전 찬성단체 및 군민들의 대립 양상 조짐이 이번 거창 방문 무기한 연기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번 국무총리 방문에 기대를 걸었던 많은 군민들은 실망스럽다는 속내를 드러내면서 지역의 현안 문제를 함께 해결해야하는 거창군과 거창군의회를 싸잡아 비난하고 거창군의 미래발전을 위해서 이제부터라도 군민들의 뜻을 하나로 모아내서 통합하는 일에 거창군과 거창군의회, 지역시민사회단체, 각급기관단체, 군민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촉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