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급식지키기거창급식연대(아래 급식연대)가 28일 기자회견을 갖고 “거창 급식센터 수탁기관인 거창사과원예농업협동조합(아래 원예조합)은 무책임한 급식 실태를 해명하고 인건비 지급현황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급식연대는 “2015년도 거창군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원예조합에서 위탁 관리하고 있는 급식센터 의 부실한 운영 실태는 실로 충격적이었다.”라며 “아이들의 밥상에 사용되어야 할 비용들이 밑 빠진 독에 물 붓듯 거액의 돈이 원예조합 소속 직원들의 인건비로 사용되어 비영리 기관의 명분을 얻으려 한 흔적들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는데도 누구하나 책임지거나 진상을 규명하려는 기관이 없는 현실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행정기관과 원예조합의 커넥션 의혹을 강하게 제기 했다.

급식연대 관계자는 “2014년 12월 한 달에 원예조합에서 파견된 직원 2명에게는 월급과 수당으로 천만 원이 넘는 급여가 지급되었고, 계약직에게는 규정에 없는 보너스까지 지급했다.”라고 말하고, “그뿐만 아니라 매달 수백만 원의 복리후생비 등을 지급해서 수익금의 대부분이 인건비로 지급된 사실이 밝혀졌다.”고 전했다.

또한 “원예조합이 원예농민들의 피땀 흘려 노력의 댓가와 학교급식 등에 의해 발생한 수익금이 원예농협 직원들의 연말 돈 잔치로 사라졌다.”라고 지적했다.

또 급식연대는 “농산물 유통비도 타 광역시보다 비쌌으며, 유전자조작식품을 사용하거나 발색제, 방부제, MSG 등의 첨가물이 든 가공농산물이 여과되지 않고 아이들의 밥상에 올랐다.”라며 “이런 모든 사태의 원인은 수익창출에 우선했던 원예조합의 왜곡된 운영 방침과 과도한 비용 지출이며, 수탁기관에 대해 무관심했던 거창군 때문이다.”라고 주장했다.

급식연대는 “앞으로 지속되어야 할 아이들의 급식이 안전한 친환경 지역 농산물과 생산지가 구체적으로 표시된 가공농산물로 꾸려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원예조합의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의혹 해명이 있어야하고 거창군은 이익에 눈멀지 않은 수탁기관 선정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급식연대는 “원예조합과 거창군의 추후 진행될 입장표명과 의혹 규명 과정을 지켜보고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 급식연대를 중심으로 한 학부모들과 거창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해서 법적 소송과 집단행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원예조합은 지난 2015년도 거창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당시 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자료요청을 개인정보보호법 등을 이유로 들어 거부하고 그 후에도 유독 부적절하고 과다한 직원 인건비 지출에 의혹에 대한 자료제출과 분명한 해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져만 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