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은 내달 8월 1일부터 기존 우편번호의 병행사용 없이 새롭게 바뀌는 5자리 우편번호의 전격시행에 따른 군민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홍보에 적극 나선다.

현재 사용하는 우편번호는 면·동 및 집배원별 담당구역을 나타내는 6자리로 구성됐으나, 새 우편번호 체계는 국가 기초구역 번호가 사용된 5자리다.

5자리 우편번호는 도로명주소 시행(2014년1월1일)과 더불어 국가기초구역제도의 도입으로 국가기초구역번호를 우편번호로 사용토록 의무화되어 시행하게 되었으며 새 우편번호 체계는 앞의 2자리가 광역시(도)를 나타내고 3번째 자리는 시·군·구 단위를 의미하며, 마지막 끝자리는 일련번호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이다.

[예 50-132, 50은 광역시(경상남도), 1은 시군구(거창군), 32 끝자리는 일련번호(거창군청)]

또한 국가 기초구역이란 도로명주소를 기반으로 전국토에 대해 읍·면·동보다 작은 3만여 개의 구역으로 번호를 부여해 소방·통계·우편 등 각종 구역의 기본 단위로 활용하는 제도이다.

새 우편번호 개편 후에는 국가기초구역 내 도로명주소의 순차성 배달순로 사용으로 국민에게 보다 신속 정확한 우편물 배달이 가능하고 통계·경찰·소방·학교 등 타 행정기관과 동일하게 국가기초구역번호를 사용함에 따라 우편번호로 쉽게 공간위치를 인지하는 등 국민편익 증진 효과가 예상되지만 시행초기 군민들의 혼란이 예상됨에 따라 거창군은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실.과.소.읍.면 홈페이지 게시판에 거창군 및 경상남도의 우편번호 현황을 게재하고 도로명 주소 사용홍보와 함께 새 우편번호 사용 홍보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