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준법정신의 추락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불법주차 운전자들에 의해 희생당하는 규제봉

거창군 주택가 및 골목길 불법주차 빈번지역 곳곳에 설치된 '주차규제봉'이 불법주차를 일삼는 운전자들에 의해 파손되면서 이에 따른 예산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차규제봉은 차량 불법주차와 골목길 과속방지 등을 막기 위해 설치한 교통시설물로 교통사고 예방과 불법주차 근절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일부 운전자들의 불법적인 주차습관과 저조한 시민의식 수준으로 인한 파손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거창군에 따르면 군 전역에 설치된 주차규제봉은 수천여개에 달하며 이중 연간 파손되는 주차규제봉은 1천여 개에 달한다.

합성수지로 만들어진 차선규제봉은 개당 1만원 꼴로 여기에 설치비(노무비+현장관리비)까지 포함하면 연간 1천여 개를 새로 설치하는데 수천만 원이 투입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해마다 연초가 되면 훼손이 심한 봉은 새 것으로 교체하고 나머지는 세척 후 재사용 한다"며 "하지만 2~3달만 지나면 파손 행위가 반복돼 매우 곤혹스러운 입장"이라고 밝혔다.

또한 “주택가 주변 진·출입 도로에 이중, 3중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화재 발생을 가정해 실시하는 소방훈련 시 소방차 접근이 어려워 대형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라면서, “특히 심야 불법 주차차량 단속에는 한계가 있어 운전자들의 교통질서의식 전환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거창군과 경찰은 주차규제봉 파손 행위가 적발될 시 주차위반 스티커 발부는 물론 원상복구 책임도 운전자에게 엄격히 물을 계획이다.

하지만 단속에 앞서 운전자들의 준법정신이 가장 절실하다는게 중론으로 일부 시·군은 도로시설물 파손에 대한 복구비용을 줄이기 위해 신고포상금제 도입 여부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게 일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