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11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1차 회의

[매일경남뉴스 매일경남뉴스]

 거창군은 주민참여예산 활성화를 위해 내년도 예산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와 위원회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고 10일 밝혔다.

 

먼저, 군이 올해 추진하는 주민참여예산 사업공모는 총 16억 원 규모로 ▲주민주도형 공모사업 5억 원 ▲청년주도형 참여사업 5억 원 ▲지역주도형 자치사업 6억 원 등 3개 분야로 오는 6월 24일까지 진행되며, 거창군민이면 누구나 거창군 홈페이지 또는 우편접수, 방문을 통해 제안에 참여 할 수 있다.

 

주민주도형 제안사업은 주민생활과 밀접한 군민 전체의 편익을 위한 사업이며, 청년주도형 제안사업은 일자리, 문화예술, 복지 등 거창군 청년을 위한 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사업규모는 일반사업 1억 원 이내, 행사성 사업은 3천만 원 이내로 제안을 받는다.

 

그리고 지역주도형 자치사업은 읍‧면별 5천만 원 실링을 부여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도록 했으며, 읍‧면 주민자치회, 지역회의에서 제안토록 하여 지역의 특성이 반영된 다양한 사업이 발굴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공모를 통해 제안된 사업은 소관부서 검토를 거쳐 주민참여예산 분과위원회 검토, 온라인 선호도 조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최종 선정되며, 2022년 당초예산안에 반영 후 올해 12월 군의회 예산안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되면 최종적으로 시행되게 된다.

 

이와 함께, 거창군은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에 참여할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15명을 오는 5월 31일까지 추가로 공개모집한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