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행인 백승안

4.13 총선과 함께 치러질 거창군수 재선거 출마 예상자들이 인지도를 높이고 세를 확장하기 위해 출판기념회, 각종 단체, 모임 등을 통해 점조직 형태의 경쟁이 은밀하게 진행되는 등 벌써부터 불법적인 사전선거운동 과열 현상 조짐이 일고 있다.

특히 여론조사를 빙자한 특정 후보 띄우기가 공공연히 자행되고 비공식 각종 단체와의 점조직 형태의 물밑접촉은 출마당사자보다는 가까운 측근에 의해 치밀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관계당국의 철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지역원로 유지와 일부 비공식 사회 조직 및 단체관계자에 따르면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 출마 예상자 측에서는 보험회사, 동창회, 향우회 등을 비롯한 각종 모임 관계자들과 접촉해 지지를 부탁하는 등 사전선거운동 사례가 벌써부터 기승을 부리고 있다.

또 출마가 예상되는 전체예상자가 아닌 특정 출마예상자 몇 사람만을 내세워 여론조사를 실시해 사실상 특정후보를 알리기 위해 여론조사를 가장한 불법적인 사전선거운동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는 정체 없는 여론조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일부 출마예상자가 의심의 눈초리를 받고 있다.

특히 각 출마예상후보측은 대부분 자신이 직접 나서기보다는 대리인 명분의 상당수 측근들을 이용, 사회단체 및 동창회 조직과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사전선거운동 단속망을 교묘히 피해나가는 등 불법 사전선거운동 방법도 갈수록 지능화되어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주민 A씨는 “아직 새누리당 공천자가 결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최근 야권 출마예상자를 포함한 3사람의 후보 이름을 거명하는 여론조사 전화를 받고 좀 의아했다”며 “아직도 출마예상자로 거명되는 후보들이 많은데도 특정 3사람만 여론조사를 하는 것은 사실상 특정인을 알리기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전문적인 선거 패턴이다”면서 불법선거운동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와 관련 선관위 관계자는 “여론조사는 선관위에 신고를 하고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선관위 신고내용과 다른 형태로 특정 후보를 특별히 부각시키는 문구 등을 강조하면서 여론조사를 하면 위법이 될 수 있다”면서 주의를 당부했다.

그는 아울러 “앞으로는 더욱더 측근 이용한 점조직 형태의 불법선거운동과 여론조사를 가장한 인지도 부각 활동이 기승을 부릴 것”이라며, 앞으로는 여론조사를 하는 전화가 오면 여론조사 문답내용을 꼭 녹음을 해서 보관하거나 선관위에 즉각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