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은 영양사가 없는 관내 노인복지시설 대상으로 영양 균형이 깨지기 쉬운 입원 및 재가 어르신의 식사 관리를 위해 2016년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 꾸준히 거창군보건소 홈페이지에 식단표를 제공하고 있다.

 

식단표에는 보건소 소속의 영양사가 노년기 식성과 기호도, 영양구성도 등을 고려하면서 제철 식품을 이용하여 편성하고, 일반식과 죽식을 함께 기재해 씹는 기능이 낮아 소화가 어려운 어르신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식단표는 거창군보건소 홈페이지 열린 광장의 식단표제공을 통해 볼 수 있으며, 월 최고 1,568회, 평균 500회 이상의 조회 수를 나타내 노인복지시설의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고, 타 지자체에서 큰 관심을 보여 식단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에 대해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영양 정보에 취약했던 관내 소규모 노인복지시설에 식단표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의 영양 문제를 해소하고 건강증진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군은 여러 질환으로 신체 기능이 저하된 어르신의 영양 상태는 더욱 나빠질 수 있어 올바른 식생활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신체 균형에 맞는 맞춤 영양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내 노인복지시설의 상호의견을 반영해서 앞으로 더 질 높은 식단표 제공에 적극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보건소 건강증진담당(☎055-940-8364)으로 문의하면 된다.

[매일경남뉴스 백아름기자]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