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은 오래전부터 ‘명품 교육도시’로 유명하다. 이는 인구 7만의 군 단위 규모에 비해 학교와 학원수가 많고 전국적으로 학업성취도와 명문대 진학률이 높으며,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과 배움의 기회가 충만하기 때문이다.

 

특히, 교육도시의 동력인 학생의 분포와 비율을 보면 외지 유학생을 포함한 고등학생의 수가 중학생 수보다 600여 명이나 많고, 2개의 대학교에 1,500여 명의 대학생이 재학 중이다. 이는 교육도시답게 청소년 인구 비중이 16%를 차지하는 주요 요인이다.

 

거창군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다양한 활동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청소년 정책’을 전폭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  그간의 노력들이 성과로 속속 드러나고 있다.

청소년참여위원외 및 운영위원회 위촉식
청소년참여위원외 및 운영위원회 위촉식

 

▲ 자기 주도적인 청소년 참여기구의 왕성한 활동으로 상 복 터져

 

군은 연 초 공개모집과 학교장 추천을 통해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17명과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 30명을 위촉하고 활동을 장려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군의 청소년 정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청소년의 권익 증진에 앞장서는 기구로 올해 30팀이 참여한 경남 청소년 참여예산 제안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또한, 거창군청소년수련관 청소년운영위원회는 경남청소년지원재단에서 주최한 청소년수련시설 안전콘텐츠 제작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지역사회 일원으로의 역할에도 적극적으로 어려운 이웃에 마스크 기부, 사랑의 쌀 산타 등 훈훈하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군은 상·하반기 및 여름·겨울방학에 공예, 마술, 요리, 스포츠, 심리, 과학, 밴드 등 27개 분야 73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 중 하나로 청소년지도사는 국가공인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9개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여성가족부장관상’을 받고, 참여한 우수 학생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상’을 받아 프로그램의 재미와 수준을 객관적으로 인증 받았다.

 

▲ 2021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 등급 받아

 

군은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월성청소년수련원, 월성우주창의과학관, 국민여가캠핑장 등 청소년 이용시설 5개소를 ‘방역 안심존’으로 운영하고 있다. 꼼꼼한 방역수칙 준수 노력으로 청소년 이용시설과 관련된 확진자는 현재까지 단 한 명도 없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수련관과 문화의집의 시설 및 프로그램을 직접 모니터링하고 개선점을 발굴하여 청소년이 바라는 청소년 시설과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기탄없이 제안하고 군은 청소년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청소년 이용시설을 개선하는 시스템을 정착화 하였다.

 

그 결과 여성가족부가 주최한 '2021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수련관과 문화의집이 직영 이후 역대 최초로 종합점수 90점을 상회하는 기록을 세우며 모두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 미래 청소년의 꿈을 키우는 월성우주창의과학관의 새 단장

 

월성우주창의과학관은 서부경남 우주천문 테마 과학관으로 ‘천문우주도시 거창’의 이미지 제고 및 관광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으나 개관 후 8년이 지나 변화가 필요했다.

 

과학관 리모델링을 위해 중앙부처 공모에 3년간 공을 들인 결과, 과기정통부의 ‘2021년 지역공립과학관 역량 강화사업’에 선정되어 현재 6억 원의 사업비로 과학관 내부 전시물을 최첨단 체험형 전시물로 전면 개선하고 있다.

 

▲ 아낌없는 상담 및 복지 지원으로 청소년들의 탄탄한 안전망 구축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은 학업, 교우관계, 부모관계 등 다양한 영역에서 고민이 많다. 청소년들의 아픔을 공유하고 고민을 덜어줌으로써 유해한 환경으로 이탈하지 않도록 군은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군 직영의 거창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전문 청소년상담사 10명을 두어 찾아가는 상담을 비롯한 상담 치료와 교육을 통해 연간 9,300회에 이르는 청소년 상담을 운영함으로써 청소년들의 마음을 보듬어 주고 있다.

 

아울러, 전화상담(☎1388), 거리상담, 생활 지원서비스를 포함해 경찰서, 보호관찰소, 법원, 병원 등 지역사회 공공·민간기관과 연계하여 청소년안전망을 꼼꼼히 구축하고 있으며 위기 청소년을 밀착 지원하는 청소년 동반자 사업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지난해 농산어촌 70개 센터 중 4개만 선정이 되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올해도 ‘2021년 경상남도 청소년상담자 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믿고 찾을 수 있는 상담복지센터의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또한,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을 통해 학교라는 울타리 밖으로 나온 청소년 79명에게 맞춤형 상담과 직업 체험을 제공하여 검정고시 23명 합격, 진학, 학교 재적응 등의 방식으로 건강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술이나 담배와 같은 유해환경에 빠지지 않도록 민간단체로 구성된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2개소를 운영하여 80명에 가까운 감시단원들이 매주 야간 순찰을 통해 청소년을 선도하고 있으며, 읍·면 주민으로 구성된 청소년 지도위원 120명도 방학 등 특정기간에 집중하여 청소년의 탈선을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청소년 어울림마당
청소년 어울림마당

 

▲ 끼와 재능을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다양한 청소년 공연 문화터 마련

 

올해는 코로나19로 다양한 청소년 활동에 제약이 많았다. 군은 발 빠르게 수련관 내에 ‘청춘 스튜디오’라는 방송실을 만들고 온라인 방식으로의 전환을 시도해 청소년들의 끼와 재능을 표출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었다. 총 5차례의 ‘청소년어울림마당’ 행사에서 사전 녹화 후 유튜브로 영상을 송출하고,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키트를 배부하여 가정에서 가족들과 함께 체험할 수 있게 했다.

 

코로나19로 지친 청소년들에게 힘을 북돋아 주기 위해 올해 18번째를 맞이한 거창군 청소년한마음축제는 역사상 최초로 언택트 방식을 도입하여 K-POP분야 가요 및 댄스경연과 e-스포츠대회를 진행했다.

 

청소년한마음축제에서 발산했던 청소년들의 뜨거운 열정은 관내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도 유명세를 탔다. 수련관과 문화의집 청소년 지도사들이 청소년의 눈높이를 맞춰지도하고 함께한 결과, 전국 청소년어울림마당 등 5개의 대외 행사에서 군 소속 청소년동아리가 댄스 및 노래 분야에서 우수상 등 총 8개의 상을 수상했다.

청소년 동아리 공연
청소년 동아리 공연

 

거창군은 청소년동아리 활동이 활발하기로 유명한데 밴드, 댄스, 교육봉사, 창의융합, 상담, 봉사 등 다양한 분야의 41개 동아리를 선정해 운영하고 있다. 군은 청소년동아리지원사업에 41,000천 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는 도내에서 두 번째 규모이다.

 

이러한 군의 적극적 정책 지원과 청소년들의 열정이 결합하여 청소년들이 끼와 재능을 마음껏 펼친 결과, 여성가족부가 주최한 2021년 청소년어울림마당, 동아리 우수사례 공모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 청소년들이 더 큰 도약의 날개를 펼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계속 이어가

 

2022년에도 청소년들이 더 큰 도약의 날개를 펼칠 수 있도록 거창군의 다양한 정책은 계속 이어진다. ▲스스로 디자인하는 자치활동 ▲청소년들의 기를 살리는 활동의 장 마련 ▲촘촘한 사회 안전망으로 든든한 청소년 울타리 조성 ▲청소년 이용공간의 착한 변화 시도라는 4대 과제를 설정하여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하는 청소년역량을 기르기 위한 창의·융합 프로그램 대폭 확대 및 노후화된 PC 36대를 전면 교체, 수련관 지하를 청소년들의 휴게공간으로 리모델링 하는 등 이용자들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과제를 최우선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구인모 군수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청소년을 위한 ‘소중하고 확실한 행복’을 보장하고, 청소년 특별지원사업 등 빈틈없는 청소년을 위한 정책을 실행함으로써 ‘더 큰 거창 도약’의 미래 주역인 청소년의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매일경남뉴스 최혁렬 기자]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