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년   사

 

존경하는 6만 거창군민 여러분!

그리고, 50만 향우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20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갑진년(甲辰年) 새해에는

푸른 용의 기운을 받아 여러분의 가정과 하시는 모든 일에

새로움으로 활력이 넘쳐나길 소망합니다.

 

지난 한 해는 국제적으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 전쟁과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 발생, 국내적인 인구감소 가속화와정부의 긴축재정에 따른 지자체 재정지원 감소, 우리군도 4월 냉해와 6월 우박, 긴 장마 등으로다소 피해가 있었으나, 군민 여러분과 800여 공직자들이 함께 힘을 모아피해를 최소화했습니다.

 

지난해 우리군은 민선 7기부터 우리 군의 가장 큰 현안 사업이었던 거창구치소가,  주민투표라는 민주적 절차를 통해2011년부터 12년 만에 개청되어 거창법조타운 조성의 첫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또한, 국가적 인구감소 상황 속에 사실상 인구증가는 불가하지만, 인구 감소폭을 최소화하기 위해 2019년 인구교육과 신설과 다양한 인구정책 시행으로 2023년 1분기 도내 유일 청년인구가 순 유입되었고,  도내 군부 인구감소율 최저·출생아 수 최고를 기록하는 등 정주·인구분야에서 놀라운 결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8월에는 “거창 적십자병원 이전, 공공 산후조리원, 행복맘커뮤니티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가 포함된 거창형 의료복지타운 건립을 위한 부지를 확정 발표하여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를 놓았습니다.

 

민선 7기부터 거창항노화힐링랜드 Y자형 출렁다리, 창포원, 감악산, 수승대 출출렁다리까 “산이 많아 행복한 거창”의 강점을 1000% 활용하여 산림관광 100만 시대를 넘어 행복한 거창관광시대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농산물 원가 보장제 시행과 농촌 일손 부족 대책 기반도 마련했으며, 어려운 재정 여건에서도 거창 군정 사상 처음으로 예산 8,000억 원 시대를 열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경남 시군 주요업무 합동평가에서 정량과 정성 모두 군부 1위로 선정되어 거창군 공무원들의 우수한 행정력을 입증받았습니다.

 

다만, 서북부 경남 최초 화장장 건립을 위한 부지선정을 위해 공모 등을 추진하였으나, 추진위원회 심의결과 최종 부적합으로 의결되어 아쉽게도 재공모를 앞두고 있습니다. 최적의 후보지를 선정하도록 지속 노력하겠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6만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과 50만 향우 여러분의 열렬한 성원에 힘입어 8백여 공직자와 함께 일궈낸 소중한 성과입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민선 7기는 3대 현안사업을 마무리하고 체육인프라 조성, 관광시대 개막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였고, 앞으로는 문화·예술·복지 분야에 역점을 두고 연극예술복합단지, 아트갤러리, 화장장 건립, 거창형의료복지타운 건립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의 유·무형 자원들을 활용한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루어 낼 것을 약속드리며, 새해 군정 주요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아낌없는 미래세대 지원으로, 꿈을 펼치는 젊은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청년 월세지원, 청년 도약금조성하겠 청년 임대주택과 창업지원센터 준공을 위한 행정절차도 차질 없이 추진하여청년의 지역 정착을 돕겠습니다.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과 농어촌자율학교를 중심으로 한교육발전특구 선정 준비를 통해 교육도시 거창의 새로운 명성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둘째, 돌봄 복지, 다같이 누리는 행복한 복지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상반기 준공을 앞둔 “공립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본격 운영으로 전국 최고의 노인돌봄 체계를 갖추겠습니다.

 

거창형 의료복지타운 조성을 위한 제반 절차 이행으로 서북부권 의료 행정의 중심지로의 도약을 준비하겠습니다.서북부 경남 최초 화장장 건립을 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강구하여 최적의 후보지를 선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격조 높은 문화예술 도시, 생활체육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상설 실내극장 등이 갖춰진 연극예술 복합단지와 거창 아트갤러리 건립을 위한 건축설계 공모 등으로 문화예술 도시로의 모습을 가일층 높이겠습니다.

 

제2 창포원 체육시설과 제2 스포츠타운 준공으로 공공 체육시설 부족 문제 해소와 전국단위 대회 유치 등으로 명품 생활체육 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넷째, 승강기 중심, 기본이 튼튼한 지역경제를 조성하겠습니다.

 

첨단 일반산업단지 조기 조성, 농공단지 내 복합문화센터 건립으로 근로자와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스마트승강기 실증시험타워 준공과 제2 시험타워 최상층에 명품 스카이라운지 설치로 승강기를 활용한 새로운 관광상품도 만들겠습니다.

 

이와 함께 서울 소재 한국승강기인재개발원 이전과 승강기 관련 국책기관, 대기업 유치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스마트한 농업생산 기반마련으로 매력있는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농산물 기준가격 보장제 시범사업 시행으로 농가경영 안전성을 더욱 강화하고, 고효율 생산체계를 갖춘 거창사과 노지 스마트 농업 실리콘 밸리와 실증단지 조성, 3無 농업 등 친환경 농업을 접목한 푸드테크 산업도 추진하겠습니다.

 

유기농 산업복합서비스 지원단지와 창포원, 그린인프라 사업의 연계를 통해 관광복합형 유기농 체험단지를 준비하겠습니다.

 

농촌인력 중개센터와 농촌공공형 계절근로자 통합 운영,농업 근로자 기숙사 완공 등으로 농촌 일손 부족 해소 기반을 확보하겠습니다.

 

여섯째, 역동성이 넘쳐나는 활기찬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전입 정착금과 양육지원금을 대폭 확대 지원하여 출산가정 가계부담을 경감시키는 등 아이 낳기 좋은 지역을 만들겠습니다.

명품위천천 조성, 건계정 주변 휴식공간 확대로 생활 밀착형 문화공간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거창지원과 지청 이전 부지조성을 마무리하여 거창구치소와 연계한 법조타운을 완성하겠습니다.

 

일곱째, 군민 모두 편안하고 안전한 도시 생활기반을 제공하겠습니다.

 

현재 실시설계 중인 남부우회도로의 조기 착공, 달빛내륙철도 거창 역사와 남부내륙철도 해인사 환승역을 연계하여, 군민들의 교통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CCTV 통합관제센터 확장, 태양광 가로등 설치 확대로 범죄와 재난으로부터 군민의 안전을 지키겠습니다.

 

여덟째, 지역자원을 활용한 지속 가능한 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온천과 연계한 민자유치 치유복합 레저타운 조성과 거창 챌린지밸리, 수승대 야행 관광인프라 챌린지밸 새로운 볼거리 제공과 체류형 관광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빼재 산림레포츠파크 개장으로 거창항노화힐링랜드, 창포원, 수승대 등과 ‘동서남북 권역별 관광벨트’를 완성하여 산림관광 200만 명 시대를 앞당기겠습니다.

 

끝으로, 소통과 공감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농사청, 읍면 순방, 열린 보펼치겠습 다양한 군민소통 창구를 확대하고, 50만 향우와의 연대를 더욱 굳게 하며, 직원 맞춤형 복지정책을 강화하여 군민과 향우, 공직자 모두 행복한 감동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향우 여러분!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에는 거창군에 대한 군민들의 자부심을 높이고 공직자의 행정역량을 더욱 키워 행정, 산업, 문화, 관광 등 모든 부문에서 ‘격(格, level)’을 높여서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전국 최고의 지자체로 우뚝 서겠습니다.

 

이를 위해

6만 군민 여러분과 50만 향우 여러분이 한마음으로 저를 비롯한 800여 공직자들을 믿고 응원과 긍정의 기(氣, energy)를 모아 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6만 군민 여러분, 8백여 공직자, 50만 향우 여러분!

 

새로운 도전과 기회의 해가 될 가슴뛰는 갑진년(甲辰年) 새해! 여러분 가족 모두 더욱 건강하시고 하시는 모든 일이 형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1일 새해 아침

 

거창군수  구 인 모

[매일경남뉴스 매일경남뉴스]

저작권자 © 매일경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